전남-인천-충남-경남 섬 진흥 방안 모색의 장 열려
전남-인천-충남-경남 섬 진흥 방안 모색의 장 열려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1.06.25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연구원, ‘지속가능한 섬 정책 토론회’ 개최
광주전남연구원은 지난 24일  ‘지속가능 섬 정책과 섬 진흥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열어 섬 진흥을 위한 공동과제 발굴을 논의했다.

[현대해양] 지난 24일 광주전남연구원(원장 박재영)은 ‘지속가능 섬 정책과 섬 진흥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광주전남연구원, 전남일보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국내 최다 섬을 보유한 전남을 중심으로 인천, 충남, 경남이 함께 섬 정책 현황을 파악하고 섬 진흥을 위한 공동과제 발굴을 논의하기 위해 진행됐다. 

주제발표에는 김성우 인천관광공사 도서발전지원센터장이 ‘인천의 섬 정책과 과제’, 한상욱 충남연구원 공간·환경연구실 연구위원이 ‘충남의 섬 정책과 과제’, 채동렬 경남연구원 지속가능환경연구실 연구위원이 ‘경남의 섬 정책과 과제’, 그리고 김준 광주전남연구원 섬발전지원연구센터장이 ‘전남의 섬 정책과 과제’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먼저 김성우 인천관광공사 도서발전지원센터장은 "인천 섬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활용 여건에도 불구하고 섬 활성화는 미흡하다"며 운을 땠다. 김 센터장은 "입지 불리성을 고려한 섬 낙후성과 모도(면 소재 섬) 및 거점 섬 위주의 개발로 개발여건이 열악한 섬이 소외되고 있는 기존의 섬 정책을 변화시켜야한다"며 "섬 지역 가치 재창조와 활성화 필요성을 부각하고 도서 진단 및 도서발전 기본계획 수립을 통한 섬 발전전략을 체계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그는 "섬 자연·인문환경 및  콘텐츠 조사 연구 투자를 확대하고 섬 별 지속가능 콘텐츠를 발굴하고 육성, 홍보해 소프트웨어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다음으로 한상욱 충남연구원 공간·환경연구실 연구위원이 충남도 섬 정책과 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한 연구위원은 "충남 섬 역시 섬 고유의 제약성, 인구 감소·고령화로 섬 지역사회의 쇠퇴가 심각하게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섬 발전 촉진법」과 연동한 「섬 가꾸기 지원 조례」 개정 및 시행규칙 마련으로 '섬 가꾸기 사업' 안착을 위한 지원 및 후속 가이드라인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채동렬 경남연구원 지속가능환경연구실 연구위원이 '경남의 섬 정책과 과제'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채 연구위원은 경남 섬의 특징을 반영한 섬 정책이 미흡한 현실을 설명하며 경남 고유의 섬 발전 종합계획이 수립될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그는 경남도 섬 개발 5대 원칙을 설명했다. 채 연구위원은 △섬의 고유성 보존의 원칙 △섬 거주민 권리 보호 원칙 △경제적 번영 추구의 원칙 △공동체 중심 원칙 △첨단 기술 적용의 원칙으로 섬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고 섬의 가치를 극대화해 '살고 싶고, 가고 싶은 섬'을 목표 지표로 설정했다.

마지막으로 김 준 광주전남연구원 섬발전지원연구센터장은 '전남의 섬 정책과 과제' 주제발표에서 "새로운 섬 정책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섬 정책 추진체계가 절실한 것"이라며 "섬 개발에서 섬 가꾸기로 전환해 주민 주도로 가고 싶은 섬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센터장은 "현재 섬과 섬은 단절돼 있다. 섬 간의 네트워크가 절실한 시점"이라고 역설했으며 "섬 정책은 섬을 파는 것이 아니라 섬의 가치를 찾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제발표 이후 진행된 종합토론에서는 김민영 (사)한국도서(섬) 학회장이 좌장을 맡고 조성환 행정안전부 지역균형발전과장, 이재영 해양수산부 해양생태과장, 김충남 전라남도 섬해양정책과장, 박형욱 보성 장도 가고 싶은 섬 추진위원장, 이건상 전남일보 선임기자 등이 참여해 섬 발전 정책에 대해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