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훈 전남대 교수, ‘AI기반 어업관리시스템 개발’ 연구과제 선정
이경훈 전남대 교수, ‘AI기반 어업관리시스템 개발’ 연구과제 선정
  • 박종면 기자
  • 승인 2021.05.23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억 원대 해수부 연구과제
이경훈 전남대 교수
이경훈 전남대 교수

[현대해양] 전남대학교 해양생산관리학과 이경훈 교수 연구팀이 100억 원 규모의 해양수산부 연구과제에 선정됐다.

전남대에 따르면 이경훈 교수팀은 ‘AI 기반 스마트어업관리시스템 기술 개발실증화 사업에 선정돼 정부로부터 앞으로 3년간 모두 106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이에 따라 연구팀은 TAC 대상종 조업선박의 ()실시간 어획 및 조업활동 정보 확보·분석과 국내 120여 개소의 주요 위판장의 수산자원조사원 수행업무 스마트화 지원을 통한 조업정보통합연계 및 서비스 제공 어업관리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연구팀에는 주관기관인 전남대학교를 포함한 대학 3, 국립수산과학원 등 4곳의 연구기관과 어업모니터링 관련 기업체가 참여한다. 향후 수요에 따라 참여기관이 늘어날 전망이다.

이경훈 교수팀은 그동안 원격모니터링을 기반으로 조업과정에서 발생하는 영상처리 방법과 딥러닝기법을 이용해 연근해 조업과정에서 어획되는 주요 어종의 판별과 어획량 추정 방법에 대해 연구해 왔다.

이경훈 교수는 이번 실증화 연구사업을 통해 우리나라 어획량 통계의 질적 제고, 조업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수어획과 업종별 어획노력량 등의 어업정보를 업그레이드, 국가 어업자원관리방안을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 등 지속 가능한 어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