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로 보는 해양수산 50년(2021년5월)
기사로 보는 해양수산 50년(2021년5월)
  • 현대해양 기자
  • 승인 2021.05.11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71년 5월호

오수공해로 어장이 날로 황폐화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어민이 뭉쳐 국가와 공해산업의 맹성(猛省)을 촉구해야한다고 보도했다. 권상하 국회 입법조사관이 ILO선원관계조약을 해설했다. 원양어업 출어자금을 살펴봤다.

70년도 중반기 세계선복량을 로이드선박협회 통계를 인용해 보도했다.

수산논단으로 김우성 통영수전 조교수의 수산계 학교의 실습선 운영 개선 방안을 게재했다.

수산청 김부겸 씨가 해외수산물시장동향을 정리했다.

71년도 새어민 수상자들과 어촌사회개발의 허와 실이라는 제목의 좌담회를 개최했다.

高橋大 일본 해태식품신문사 사장의 일본의 해태 생산과 유통이라는 기고문을 게재했다.

강정훈 중앙해난심위원회 공무계장이 해난심판법 개정 법률을 해설했다.

한국생산성본부의 ‘해운개발을 위한 종합대책연구’를 기초해서 해외 해운업 진로를 점검해 보았다.

샐비지 회사의 심해 잠수에 관한 연구내용을 일본의 한 회사의 실례를 들어 안내했다.

화제의 인물로 쾌속정 국산화에 성공한 ㈜한국해사기술 장종원 사장을 소개했다. 라차드 티 하아나(Richard T Hanna) 미국 하원 해운·수산 분과위원장을 인터뷰했다.

1981년 5월호

150마력 이상 선박용 엔진 수입금지로 엄청난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국영기업으로 유일한 현지법인인 농어촌공사 자회사인 한국물산(주) 함만준 사장을 인터뷰했다. 함사장은 한국산 농수산물 정책수입 창구가 되겠다고 했다.

특집1로 제5차 경제사회개발 5개년 계획 수산부문 시안을 살펴봤다. 수산부문에서는 연근해어업 진흥과 원양어업 육성 대책이 중점 검토됐다.

기선권현망 어구개량이 성공되어 인력 반감, 어획증진으로 연간 80억 원의 수익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연구논단으로 강제원 부산수대 교수가 적조는 어떻게 해서 발생하는가?에 대해 정리했다.

오늘의 수산인으로 민간 수산외교의 숨은 공로자로 알려진 한국해외어업(주) 이봉래 사장을 소개했다. 이사장은 상부상조하는 기업풍토와 투철한 개척정신이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특집2로 수산물 소비촉진과 그 문제점을 살펴봤다. 노웅 수산진흥원 식품가공과장이 수산물 소비촉진과 가공식품의 역할, 안형선 수협중앙회 유통부장이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수협 유통구조 개선방향, 정상석 경기도 수산과장이 수산물 소비촉진 방안과 그 대책을 각각 제시했다.

 

1991년 5월호

박용안 서울대 해양학과 교수는 시론에서 해양산업부가 신설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용대 기상청장을 인터뷰했다. 박 청장은 해상인명피해를 없애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답했다.

화제의 얼굴로 김양식장을 개발하여 어촌계원 소득을 끌어올려 제20회 새어민상 종합상을 수상한 군산시수협 소속 박연출 비안소어촌계장을 소개했다.

수협의 신용사업이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데스크 칼럼에서 강조했다.

민자당이 주최한 수산물 수입자유화에 대비한 수산업발전 정책토론회를 지상중계했다.

한규설 씨가 공유수면 매립과 어장보상 제도를 집중 분석했다.

연안간척 매립현황과 계획 및 그 대책이라는 제목으로 특집을 꾸몄다.

취재부의 되살려야할 연안해역, 박주석 수산진흥원 해양자원부장의 연안의 간척·매립과 수산자원보호 문제, 홍성철 환경처 평가분석과장의 연안해역 매립과 환경영향평가, 김좌기 전라남도 수산국장의 전남도의 연안 간척·매립에 따른 그 대책, 정착식 경남도 수산국장이 경남도의 간척·매립계획과 어업 피해 대책을 각각 게재했다.

이석우 전 한국해양학회장의 쿠로시오국제공동조사의 회고라는 특별기고를 실었다.

2001년 5월호

연안침식이 심각하다고 지적하며 재해손실이 10년간 1조3천억원이나 된다고 보도했다.

면세유 부정유출사건이 발생하며 휘발유 색깔을 흑색으로 바꿔 공급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강제어촌의 어류위집효과가 뛰어나고 운반 투하작업이 용이하다는 것이 바다목장에서 입증되었다고 보도했다.

수익사업 극대화로 전국 제1조합을 지향하는 목포수협과 통합어업법 제정 연구결과를 수정 요구키로 한 대형선망수협을 조명했다.

테마기획1로 기대와 달리 명목만 유지하는 남북 수산협력을 검토했다. 안국전 해양수산부 국장은 사업 계속보장을 위한 가이드라인과 업종 사업추진을 위한 단계적 전략이 필요하다고 했다.

신경식 한나라당 의원은 불가사리 퇴치에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우택 해양수산부 장관은 한·중어업협정 발효로 새로운 어업질서가 형성되었다고 하며 조업유지수역 확장이 큰 성과라고 했다. 신영태 KMI 부연구원은 어선감척 무엇이 불만인가라는 제목의 심층분석에서 예산이 부족하고 산출적용기준도 달라 사업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면세유가 새고 있다는 제목의 부안 면세유 부정유출 사건의 전말을 르포로 취재했다.

 

2011년 5월호

정보영 한국수산과학회장의 식량안보와 수산물 자급률 향상대책이라는 칼럼을 실었다.

사람과 사람 코너에 엄격한 자원관리와 자율관리어업을 토대로 수산물 블루오션을 열겠다는 농림수산식품부 정영훈 어업자원관과 해양문학 발전을 위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주력하겠다는 한국해양문학가협회 남청도 회장을 소개했다.

해양테크노폴리스 중심지로 도약을 꿈꾸고 있는 김종식 완도군수를 만났다.

방류사업 확대로 어장복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당진수협과 수산물 가공HACCP시설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수협중앙회 인턴가공물류센터를 소개했다. 관상어와 뱀장어를 전략품목으로 육성하며 내수면산업 중흥을 이끌고 있는 수산과학원 중앙내수면연구소를 탐방했다.

모세의 기적 신비의 바닷길이 열리는 무창포를 소개했다.

특집으로 일본발 방사능 공포에 우리의 대응을 살펴봤다. 손재학 국립수산물품질검사원장의 일본산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 절차와 방법, 윤호동 수산과학원 식품안전과장의 일본 지진에 의한 우리나라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과 영향, 주문배 KMI 연구위원의 일본 방사능 수산물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 것인가를 각각 게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