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에 400억 규모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들어선다
포항에 400억 규모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들어선다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1.04.27 2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섯 번째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 사업지로 '경북 포항' 선정

[현대해양] 경북 포항이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 다섯 번째 대상지로 선정됐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지난 4월 23일 경북 포항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사업이 타당성 평가 결과 보조사업 선정위원회로부터 적격 판정을 받았으며, 5월부터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경북 포항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감도
경북 포항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감도(테스트베드(위), 배후부지(아래))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사업은 한국판 뉴딜의 일환으로, 1차 산업인 양식업에 데이터ㆍ네트워크ㆍ인공지능(DataㆍNetworkㆍAI) 기술을 접목해 디지털산업으로 전환하는 사업이다. 2019년에는 부산(1차)과 경남 고성(2차)이, 2020년에는 전남 신안(3차)이 지난 3월에는 강원 강릉ㆍ양양(4차)이 각각 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현재 양식 클러스터를 조성 중에 있다.

포항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포항 지진의 진상조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지진피해지역의 조속한 경제 회복을 위해 2021년도 국회심의과정에서 예산이 반영됐으며, 이번에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보조사업 선정위원회의 타당성 평가에서 적격 판정을 받음으로써 5번째 사업대상지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총 400억 원 규모로 4년간 추진될 예정인데, 올해 기본계획 수립을 마치고 내년 초 설계에 착수해 2024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포항 스마트양식 클러스터는 한국형 순환여과식 스마트양식 시스템으로 구축되기 때문에 더욱 친환경적이다. 순환여과식 설비는 양식에 사용되는 물을 정화하여 재사용함으로써 물 사용량을 줄이고, 배출이 필요한 오수를 정화 후 배출한다. 또한, 이 시스템은 양식생물 사육과 관련한 정보를 측정하여 통신장치를 통해 인공지능에 전달하고, 인공지능이 상황을 판단하여 각종 제어장치에 명령함으로써 운영되는 첨단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포항시와 민간사업자인 미래아쿠아팜은 한국형 순환여과식 스마트양식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기자재의 대부분을 국내기술로 개발된 장비를 사용함으로써 한국 양식현장에 가장 적합한 시스템을 구현해 낼 계획이며, 국내 기술로 구현이 어려운 기자재의 경우 노르웨이 등 수산 선진국 기술진을 자문단에 포함하여 국산화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또한 포항공대와 같은 지역 연구 및 인력 기반을 적극 활용하여 클러스터 운영에 사용되는 스마트양식 기자재를 더욱 고도화함으로써 한국형 순환여과식 스마트 양식시스템의 해외 수출을 적극 모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