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만재도서 어촌뉴딜300 사업 첫 성과 발표한다
해수부, 만재도서 어촌뉴딜300 사업 첫 성과 발표한다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1.04.21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2일 어촌뉴딜300 사업 첫 준공식 열려

[현대해양] 어촌뉴딜300사업의 첫 준공식이 오는 22일 전라남도 신안군 흑산면 만재도에서 개최된다. 이번 준공식은 어촌뉴딜사업의 첫 결실이자, 그동안 정부 지원에서 소외되어 온 섬 주민을 위한 생활 SOC 투자의 결실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어촌뉴딜 사업 이전의 만재도는 여객선 접안시설이 없어 주민과 방문객들이 바다 위에서 종선(從船, 큰 배에 딸린 작은 배)을 이용해 섬에 들어와야 했다. 특히, 해상에서 작은 배로 갈아탈 때, 주민 대부분이 고령이기 때문에 안전사고의 우려가 큰 상황이었다. 

어촌뉴딜300 사업 이전 여객선에서 종선으로 짐을 옮기는 주민들

또한, 경사식 선착장이 없어 주민의 생필품을 운반하는 차도선이 들어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사식 선착장 정비도 시급한 상황이었다. 

어촌뉴딜300 사업은 이러한 문제를 모두 해결했다. 여객선 접안시설과 경사식 선착장을 새로 만들어 주민의 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SOC를 구축한 것이다.

만재도는 어촌뉴딜을 통한 생활SOC 개선의 대표 사례로, 만재도에 사람이 살기 시작한 1700년대 이후 300년 만에 여객선이 처음으로 접안할 수 있게 됐다. 목포-만재도 직항노선이 생기고, 그동안 5시간 40분 걸리던 뱃길도 2시간 10분으로 절반 이상 줄었다. 뱃길로 가장 먼 섬 만재도가 육지와 일일생활권이 된 것이다. 또한, 차도선을 통한 생필품 공급도 원활해지면서 주민들의 삶의 질도 높아졌다.

만재도 어촌뉴딜300 사업 계획 평면도

준공식에는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해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박우량 신안군수와 마을주민 등 5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마을 주민을 대표하여 고현진 어촌계장이 어촌뉴딜사업에 대한 소감을 밝힐 계획이다. 

특히, 만재도와 인연이 깊은 '삼시세끼'의 차승원‧유해진 배우, 목포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는 만재도 학생과 여객선장 등이 축하영상편지를 보내와 의미를 더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어촌지역에 생활 SOC를 공급해주고, 주민들이 기본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것이 어촌뉴딜사업의 가장 큰 목적"이라며, "어촌뉴딜을 통해 우리 어촌이 가기 쉽고, 찾고 싶은, 활력 넘치는 어촌으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