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해양수산정책의 방향을 바꾸다
탄소중립, 해양수산정책의 방향을 바꾸다
  • 장영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
  • 승인 2021.04.06 0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영태 KMI 원장은 부산 출신으로 서울대 수의학과를 졸업했다. 이어 연세대에서 경영학 석사, 스웨덴 세계해사대(World Maritime University) 해운항만관리학 석사, 연세대에서 경영학 박사학위(OR 전공)를 각각 취득했다. 그는 KAIST 해양연구소 연구원, 한국해양연구소 선임연구원, KMI 해양산업연구실장을 역임했다. 이후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 교수를 지냈다.
장영태 KMI 원장은 부산 출신으로 서울대 수의학과를 졸업했다. 
이어 연세대에서 경영학 석사, 스웨덴 세계해사대(World Maritime
University) 해운항만관리학 석사, 연세대에서 경영학 박사학위
(OR 전공)를 각각 취득했다.
그는 KAIST 해양연구소 연구원, 한국해양연구소 선임연구원,
KMI 해양산업연구실장을 역임했다. 이후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
교수를 지냈다.

[현대해양] 지구상의 모든 인간은 직간접적으로 해양과 빙권에 의존하여 삶을 영위하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 표면의 71%를 해양이 덮고 있으며, 지구상 물의 약 97%를 해양이 품고 있다. 또한 지구 육지 가운데 10%는 빙하 또는 빙상으로 덮여있다는 점에서 남극과 북극을 포함한 빙권도 우리에게 소중한 곳이다. 2019년 기후변화에 관해 정부간협의체(IPCC)에서 발간한 「해양 및 빙권 특별보고서」(SROCC)에 따르면, 현재 약 6억 8,000만 명이 저지대 연안에 거주하고 있고 이들은 태풍, 연안침식, 연안범람 등의 기후위기에 노출되어 있다. 2050년에는 10억 명이 넘는 인구가 연안 저지대에 거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기후변화 대응은 해양수산정책의 핵심 이슈가 될 것이다.

1970년대 이후로 전지구 해수온도는 상승하고 있으며, 특히 1993년 이후 해양온난화 속도는 그 전에 비해 2배 이상이 되었다. 또한 1980년 이후 인간 활동으로 인해 배출된 이산화탄소의 20~30%가 해양으로 흡수되고 있는데, 이렇게 흡수된 이산화탄소는 해양산성화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요컨대, 해수면 및 해수온 상승, 해양산성화, 연안침식, 해양생물다양성 감소, 잠재 어획량 감소, 연안 정주여건 약화와 같이 기후변화가 해양수산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기후위기 대비 강력한 대응 필요

2018년 8월에 스웨덴의 기후운동가인 그레타 툰베리(Greta Thunberg)가 쏘아 올린 기후위기(Climate Crisis)에 대한 ‘커다란 울림’은 국제사회가 기후변화에 대해 보다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2019년 기후정상회의 이후, 세계 각국은 앞 다투어 ‘2050 탄소중립 선언’을 하였으며, 우리나라도 2020년 10월과 12월에 ‘2050 탄소중립 선언’과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을 발표하였다. ‘2050 탄소중립’은 우리나라 사회경제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질서를 형성하고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핵심적인 촉매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즉, 저탄소 산업구조로의 전환은 무역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경제·산업 구조에서 탄소중립은 도전인 동시에 혁신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탄소중립(Carbon Neutrality)’은 인간의 활동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배출된 온실가스는 흡수원과 저장·제거기술을 통해 실질적인 순배출을 0(Zero)으로 만드는 개념이다. 해양수산정책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융합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즉, 기존 사고의 틀을 깨는 혁신적 기술개발과 산업구조의 전환, 감축 및 흡수수단의 창의적인 발굴이 필요하다.

 

항만 탄소중립 인프라 구축사업 적극 추진해야

우선 해운분야에서는 수소, 전기, 암모니아 연료 등 친환경 연료 선박으로의 전환과 동시에 노후 연안여객선의 감척, 교체가 요구된다. 유류 사용량이 많은 항만분야의 경우에는 전기식 친환경 장비 보급 확대, 항만구역 내 태양광 발전시설, 수소충전소 설치, LED 조명시설 설치 등 ‘(가칭)항만 탄소중립 인프라 구축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수산어촌 분야의 경우에도 태양광전지 보급, 어선노후기관 교체, 연안어업 전기추진기 보급, 연안어선 수소연료전지 보급, 양식장 태양광발전설비 지원, 어선 감척 등 탄소배출 감소를 위한 정책수단을 보다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해운, 항만, 수산어촌 분야에서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더라도 순배출 제로를 달성하는 것은 도전적인 상황이다. 따라서, 해상풍력, 조력, 파력, 조류 발전 등 해양에너지의 개발과 조기 상용화, 블루카본, 이산화탄소의 포집 및 해양 지중 저장(CCS, Carbon Capture and Storage)을 통한 탄소흡수 저장능력 확대를 위한 정책도 동시에 추진되어야 한다.

 

맹그로브·갯벌, 온실가스 흡수

맹그로브, 염습지, 해초대 등 연안에 서식하는 식물 생태계와 갯벌 등이 저장하고 있는 ‘블루카본(Blue Carbon)’은 중요한 자연기반 온실가스 흡수원이다. 블루카본은 2009년 유엔과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이 공동으로 출간한 ‘해양의 탄소흡수에 대한 종합평가 보고서’에서 처음 언급된 이후, 육상 생태계 보다 최대 50배 이상의 탄소흡수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미 미국, 호주 등의 국가에서 블루카본을 국가인벤토리에 포함하고 있으며, 28개 국가에서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의 감축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인 우리나라 갯벌은 연간 60만 톤(CO2/yr)의 이산화탄소를 흡수·저장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 2050년까지 염습지와 해초대 등 해양생태계는 중요한 탄소 흡수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염습지, 해초대 등에 대한 국가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과 더불어 갯벌복원, 바다숲 조성을 통해 탄소흡수 능력을 확대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동시에 산림 흡수원과 같이 국제사회에서 공식적인 탄소흡수원으로 인정받기 위한 파리협정, IPCC, 람사르협약 대응 등의 국제협력 노력도 강화되어야 한다.

 

‘탄소중립’, 해양수산정책 대전환 요구

이와 같이 ‘탄소중립’은 해양수산정책의 대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2050 해양수산 분야 탄소중립 정책은 국민들이 삶 속에서 더욱 체감할 수 있고 국민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그러나 ‘2050 해양수산 분야 탄소중립 정책’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탄소중립 사회’로 편입될 수 있도록 촘촘한 정책지원과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해양수산 모든 분야에서 탄소중립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교육, 홍보와 국민과의 소통을 더욱 활성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