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예동 전극지연구소장, 아시아권 최초로 남극연구과학위원회 의장 선출
김예동 전극지연구소장, 아시아권 최초로 남극연구과학위원회 의장 선출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1.03.26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4년간 역할 수행
김예동 전극지연구소장

[현대해양]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와 극지연구소(소장 강성호)는 지난 25일(한국시간 기준) 화상으로 열린 남극연구과학위원회(이하 SCAR, Scientific Committee on Antarctic Research) 대표자 회의에서 김예동 한국극지연구위원회 위원장(이하 김예동 위원장)이 차기 의장으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아시아에서 남극과 관련한 학술기구의 의장을 배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CAR는 남극과 관련된 국제공동연구를 촉진하기 위해 1958년에 창설된 민간 국제학술기구로, 남극 연구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남극조약협의당사국회의(ATCM),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등 남극 관련 정부간 회의와 국제기구를 자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남극의 환경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SCAR의 영향력과 역할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의장으로 선출된 김예동 위원장은 1987년 한국해양연구소(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극지연구실이 문을 열었을 때부터 남극 연구에 매진해 온 극지전문가다. 제1ㆍ4대 극지연구소장을 역임했고, 남극장보고과학기지 건설 사업단장으로도 활동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아시아극지과학포럼(AFoPS) 의장, 남극로드맵도전 프로젝트(ARC) 공동의장 등을 맡아 극지 과학과 관련한 국제협력에 힘썼으며, 지난 2010년에 이미 SCAR 부의장을 맡아 SCAR의 운영과 의사결정에 참여하며 경험을 쌓은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앞으로 4년의 임기 동안 의장으로서 SCAR 소속 분과별 조직의 연구활동을 지원하고 남극과학 관련 중장기 프로젝트를 이끌어 갈 예정이다.

김 위원장이 의장으로 선출됨으로써 국제 남극과학 연구 활동과 관련한 중요 의사결정에 한국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됐으며, SCAR 내의 지구과학, 인문·사회 등 분과별 조직에 국내 과학자들의 참여가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송상근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은 “김 위원장의 당선을 축하하며, 이번 당선은 그동안 쌓아온 한국의 노력과 실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보인다”라며, “앞으로 김 의장께서 남극 연구의 후발주자로 인식되던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국가들이 남극 과학계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역할 할 수 있는 구심점이 되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서울대학교 지질학 학사와 지구물리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루지아나 주립대에서 지구물리학 박사학위를 수여했으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극지연구소 책임연구원, 일본극지연구소 초빙교수, 남극세종과학기지 원동연구대 대장, 대한지구물리학회장, 아시아극지과학포럼 의장, 한-뉴질랜드 남극 협력센터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