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상선, 두 달 만에 전년도 영업이익 72% 달성
SM상선, 두 달 만에 전년도 영업이익 72% 달성
  • 김엘진 기자
  • 승인 2021.03.12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년도 '영업이익 3,000~4,000억원, 기업가치 약 2.5조원 이상' 전망
수출화물을 싣고 부산항을 출항하고 있는 SM상선의 'SM텐진' 호
수출화물을 싣고 부산항을 출항하고 있는 SM상선의 'SM텐진' 호

[현대해양] SM그룹(회장 우오현) 해운부문 주력 계열사인 SM상선이 불과 두 달 만에 전년도 연간 영업이익의 70%를 초과 달성했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SM상선의 지난달까지 해운부문 영업이익이 약 864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이는 작년 해운부분 연간 영업이익이었던 약 1,206억 원의 72% 수준으로 금년도 1분기 중 전년도 총 영업이익을 초과 달성할 것이 확실시 되고 있다. 이로써 SM상선이 계획하고 있는 하반기 IPO(기업공개)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이와 같은 성과는 △해운동맹 2M과 협력을 통한 원가구조 개선 △기간 노선에서의 지속적인 만선 적재 △미주 틈새시장 공략 △안정적인 연료유 조달 △코로나19로 인한 시황 및 운임 회복 등의 변수가 작용한 결과로 분석된다.

SM상선 측은 올해 영업이익을 약 3,000~4,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 약 2.5조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지닐 것으로 자체 추산했다.

SM상선은 이번 상장을 통해 조달된 자금으로 선박 및 컨테이너 장비 확보 등에 투자함으로써 미주 및 아시아 지역 영업력 확대에 나설 방침이다. 기존 2M과의 협력 외 제3의 선사들과의 협력도 강화할 예정이며, 아주 역내항로 국적선사 해운동맹체인 'K-얼라이언스'에도 적극 참여해 아주 역내 항로에서도 영업력과 네트워크를 강화할 방침이다.

SM그룹 우오현 회장은 "과거 해운 시장이 어려웠을 때도 '위기는 기회'라는 생각으로 과감하게 진행한 투자들이 결실을 맺고 있다"며 "SM상선의 성공적인 IPO를 위해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 밝혔다.

참고로 SM상선은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수출기업들의 선복 확보가 힘들어지자 추가 선박을 투입함으로써 국내 화주들을 지원하고 있다. 작년 6월부터 12월까지 총 4척의 컨테이너선을 추가로 편성한 데 이어 지난 7일에는 추가 투입한 약 3,500TEU 급의 컨테이너 선박이 수출화물을 싣고 부산항을 출항했다. 뿐만 아니라 북미 노선에서는 기존 선박보다 큰 선박을 추가 투입함으로써 물류난 해소에도 기여하고 있다. 

SM상선 박기훈 대표이사는 "미주 서안 서비스에서는 수출지에서 도착지까지 당사만의 특화된 화주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타 선사와 차별화를 통해 SM상선만의 서비스 장점을 극대화 할 것이며, 이를 발판삼아 중장기적으로는 미 동안 및 기타 지역까지 서비스 확대를 점차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어떤 주변 환경 변화에도 끄덕없는 탄탄한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SM그룹의 해운부문 계열사는 대한해운, 대한상선, KLCSM 등이 있으며 SM상선의 주주는 ㈜삼라마이더스 41.4%, ㈜티케이케미칼 29.6%, ㈜삼라 29%의 지분으로 구성돼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