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여객선 안전 강화방안 - 기술력과 제도 개선으로 혁신해야
연안여객선 안전 강화방안 - 기술력과 제도 개선으로 혁신해야
  • 김현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안전운항본부장
  • 승인 2021.03.09 0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해양] 1973년, 한국에 처음으로 연안여객선 운항관리업무가 도입됐다. 당시 17명의 운항관리자가 전국 11개 지역에 배치돼 여객선의 안전한 운항을 도맡았다. 그리고 정확히 48년이 지난 2021년, 전국 12개 운항관리센터와 35개의 도서 파견지 등 총 47곳 144명의 운항관리자가 여객선을 타고 바닷길을 나서는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반세기 만에 10배가량 증원된 안전운항 전문가가 여객선 출항지를 포함한 도서지역 방방곡곡에 배치되었다.

전문성을 갖춘 운항관리자 확보는 여객선의 능동적인 관리체계를 가능케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방역 관리에 적신호가 켜졌을 때, 교통약자의 이동권 문제가 대두되었을 때, 골든타임 확보 등 해양사고 대응체계를 확고히 해야 할 때 운항관리자가 최일선에서 여객선 안전 확보에 만전을 다해야 함은 물론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객선 운항 관리는 변화무쌍한 해상의 날씨처럼 예측하기 어려운 지점이 존재한다. 불침선(不沈船)이라 불렸던 타이타닉호 사고의 교훈처럼 여객선 안전은 이중, 삼중의 안전망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전문성과 기술력, 이를 뒷받침하는 제도 도입 등으로 국민 모두가 안전하게 여객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안전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해상기상 분석과 현장점검으로 여객선 안전 기틀 마련

여객선 출항 여부를 결정짓는 첫 관문은 해상기상 분석이다. 운항관리자는 다양한 채널에서 제공하는 기상자료를 면밀히 분석해 선장 등 관계자들과 함께 여객선 출항 여부를 결정한다. 태풍과 풍랑주의보 등 기상특보와 시계 제한 등으로 운항 불가 상황이 발생하면, 「해사안전법 시행규칙 및 여객선 운항관리규정」에 따라 운항 통제 또는 정지 결정이 내려진다. 정확한 기상분석 능력이 중요한 셈이다. 또한 여객선의 감항성 확보를 위한 ‘출항 전 여객선 안전점검’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여객의 과승여부와 화물의 적재 초과 등 안전운항에 필요한 사항을 확인하고, 20년 초과 노후 여객선의 경우 반기마다 특별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4차 산업 기술 등 신기술 도입으로 해양사고 예방시스템 구축

국내에서는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시스템(e-Navigation, 이하 e-Nav)을 비롯해 드론과 IoT기술을 활용한 실시간 운항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이 곧 완료된다. 기존 자동식별장치인 AIS(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는 5초 간격의 선박위치표시 차이가 발생했지만, 초고속 해상무선통신망(LTE-M)을 이용한 한국형 e-Nav 서비스는 1초 간격으로 위치를 표시해 보다 정확한 해상교통정보 수집이 가능하다. 한편 공단은 지난해부터 여객선과 유조선 등 비어선 600척의 선박에 e-Nav 단말기 보급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해양사고 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 등 사고 대응체계 효율성 향상을 위한 ‘안전상황관리센터(이하 상황센터)’도 곧 구축된다. 상황센터는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운항 중 속력저하와 항로이탈 여부 등 여객선 운항 동태를 파악할 수 있어 해양사고 발생 시 골든타임 확보로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10년간 연안여객선 이용객 수

사람 중심의 해양교통체계 구축으로 여객선 이용 환경 개선

노약자와 장애인 등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설치 지원 사업도 필요하다. 여객선 출입문의 폭을 확대하고, 교통약자 전용좌석과 휠체어 이동 경사로, 휠체어 보관함 등을 설치해 교통약자의 사회참여기회 확대와 복지증진에 나서야 한다.

해양교통안전공단은 지난해 국가보조항로를 운항하는 여객선을 대상으로 전액 국가보조금 지원 사업을 진행했으며, 올해와 내년에는 일반 항로를 운항하는 여객선으로 대상을 확대해 설치비의 50%를 지원할 예정이다.

여객선 안전정보와 운항정보 제공으로 이용객 편의 증진을 노력도 지속되어야 한다. 선명과 선종 등 기초적인 선박제원부터 선박검사일과 최근 3년간 해양사고 이력, 안전 규정 위반 이력 등 안전정보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또한 여객선 터미널 전광판을 활용해 운항 상황과 운항시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실시간 위치와 도착 예정시간을 제공하기 위한 연계 서비스도 개발 중이다.

 

국제 협력 및 유관기관 간 대외협력 강화

국제해사기구(IMO) 산하 해사안전위원회(MSC)는 연안여객선 안전개선방안을 주제로 ‘연안여객선 안전에 대한 표준규정’ 개발을 논의, 추진 중에 있다. 이에 우리나라는 현재 시행 중인 ‘연안여객선 운항관리제도’를 바탕으로 개발도상국의 안전 관리 기틀 마련을 위한 국제 협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이와 더불어 유관기관 간 협력에도 속도를 내야 한다. 여객선의 안전과 운항관리 업무 효율화를 위해 기상청의 기상정보와 해운조합의 여객선 사고 공제 정보 등 유관기관 간 데이터 공유로 새로운 운항관리체계 구축과 제도 개선을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상생협력체계 구축으로 안전 역량 강화

코로나19 발생 이후 여객선 이용객이 급감하고 있다. 대중교통수단으로 이용 중인 도서민을 제외하고 섬 여행객이 줄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에 해양수산부와 해양교통안전공단은 여객선 이용객의 보건안전을 위해 여객선사가 코로나19상황에 자발적인 대응절차를 마련할 수 있도록 「여객선 선내 감염 예방 및 대응 표준(KOMSA-SIP: KOMSA-Shipboard Infection Prevention for passenger ship)」을 마련해 선사에 보급한 바 있다.

여객선사의 자율적인 안전중심 경영체계로의 전환도 필수적이다. 그동안 지도와 점검 중심의 수동적인 안전업무에서 벗어나 선사가 자체적으로 안전 확보를 위한 능동적인 점검과 정비에 나설 때 안전 운항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공단은 여객선사가 자발적인 점검에 나설 수 있도록 안전관리 컨설팅 업무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바닷길 만들기

전문성을 갖춘 항해안전을 책임지는 공공기관의 운항관리자와 신기술이 접목된 항해 장비, 여객선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여객선사와 정부 관계자들의 의지 등이 국민의 해양안전을 위한 초석임을 알 수 있다. 코로나19와 같이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 적극 대응하며, 연안여객선을 이용하는 국민의 해양안전이 확보되는 그날까지 정부와 국회, 공단을 비롯한 해양안전 유관기관, 그리고 여객선사와 여객선을 이용하는 국민들 모두가 해양안전을 가슴 속에 새겨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