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진 전남해양바이오연구센터장, 황조근정훈장 수훈
정규진 전남해양바이오연구센터장, 황조근정훈장 수훈
  • 박종면 기자
  • 승인 2021.03.02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물 위생 안전성 지도·수출 증대 공로

[현대해양] 완도에 위치한 전남해양바이오연구센터 정규진 센터장이 지난달 26일 황조근정훈장 수훈했다.

정규진 센터장은 전남도립대학교 교수 재직시절 수산가공 및 식품산업 분야에서의 탁월한 연구 활동과 헌신적인 교육 활동으로 국가와 대학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높이 인정받았다.

황조근정훈장은 공무원과 사립학교 직원 중 직무에 충실하고 공적이 뚜렷한 사람에게 수여되는 훈장으로, 2등급인 황조근정훈장은 40년 이상 재직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훈·포상 가운데 훈격이 가장 높다.

국립수산물검사소(현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수산물 검사원으로 공직생활을 시작한 정 센터장은 40여 년간 수산생물산업의 전문가로 활동해 오면서 수산식품 안정성 확보, 수출 제품 품질 향상을 위한 기술지도, 관련 산업의 후진 양성에 힘을 쏟았다.

특히 우리나라 최초 미국FDA 검사관(State Shellfish Standardization Officer)으로 패류 수출 가공공장 점검 및 지도를 통해 오늘날 패류 수출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고, ‘(Porphyra yezoensis)에서 분리한 포피란(Porphyran)의 생리 기능성40여 편의 학술 논문, ‘반건조 조미 전복육의 건조 방법10건의 특허 등록, 수산제조기술사로서 기업체의 기술지도에도 일익을 담당했다.

또한 21년간 전남도립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 수산가공을 포함한 식품관련 분야 후학 양성에 힘썼고, 교무기획실장기숙사감 등 학내 주요 보직을 두루 역임했다.

대학의 체계적인 조직 운영과 학생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받고 있으며 명예교수로도 추대

정규진 전남해양바이오연구센터장이 수산가공 및 식품산업 분야에서의 탁월한 연구 활동과 헌신적인 교육 활동으로 국가와 대학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높이 인정받아 황조근정훈장을 받았다.
정규진 전남해양바이오연구센터장이 수산가공 및 식품산업 분야에서의 탁월한 연구 활동과 헌신적인 교육 활동으로 국가와 대학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높이 인정받아 황조근정훈장을 받았다.

 

됐다.

지난해 4월부터 전남해양바이오연구센터장을 맡고 있는 정 센터장은 국가로부터 훈장을 받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전남 해양바이오산업의 발전과 완도군 미래 100년의 먹거리인 해양치유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전남생물산업진흥원(이사장 전남도지사) 해양바이오연구센터는 전라남도 출연연구기관으로 전남의 다양한 해양생물자원을 소재로 한 바이오산업을 육성하고자 해조류패류 등을 활용한 기능성 식의약품 및 코로나-19 억제용 항바이러스 연구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