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바다가 얼면, 탄소는 심해로 가라앉는다
북극바다가 얼면, 탄소는 심해로 가라앉는다
  • 김엘진 기자
  • 승인 2021.02.16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지연구소, 북국 바다얼음 역할 밝혀
2017년 아라온호가 북극항해 중 해수 시료를 채취하고 있다
2017년 아라온호가 북극항해 중 해수 시료를 채취하고 있다

[현대해양] 극지연구소(소장 강성호)가 북극 바다얼음의 새로운 역할을 찾아냈다. 하천에서 온 탄소화합물을 바다 깊은 곳으로 보내는 것이다. 탄소화합물이 바다에 실려서 움직이는 것은 지구의 탄소순환 과정 중 하나로, 순환이 비정상적으로 일어나면 기후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과학계가 탄소의 이동에 주목하는 이유다.

북극해의 부피는 바다 전체의 약 1%에 불과하지만, 육지에서 배출되는 하천수의 10%가 이곳으로 모인다. 연구가 진행된 북극 축치해(Chukchi Sea)의 경우, 탄소화합물의 30~40%가 하천에서 유래한 것으로 분석됐다.

극지연구소와 세종대학교 등 국내 공동연구팀은 2017년 하천으로부터 유입된 축치해의 유기탄소화합물이 수심 약 200m까지 내려가는 현상을 확인하고, 북극 바다얼음의 형성과정을 그 원인으로 지목했다.

바닷물은 얼면서 염분을 내보내고, 이 염분은 얼지 않은 곳으로 모여 밀도를 높인다. 바다 표층에 녹아 있던 탄소화합물은 이렇게 밀도가 높아져 무거워진 물과 섞여 가라앉게 된다. 지구온난화로 여름에도 녹지 않는 다년빙은 줄고, 녹았다가 다시 어는 단년빙이 늘어나고 있기에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북극 해빙은 탄소를 심해로 옮기는 일 외에도 지구로 들어오는 태양빛을 반사해 북극의 온도를 조절하며, 플랑크톤의 생태활동이나 바다와 대기 사이의 탄소 교환 과정에도 영향을 준다. 그렇기에 북극 해빙의 변화를 여러 측면에서 연구하는 것이다.

이번 연구는 해양수산부 연구개발과제 「북극해 환경변화 통합관측 및 활용연구」의 지원을 받아 수행했으며, 연구결과는 국제 저명학술지인 종합환경과학(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2월호에 게재됐다. 

정진영 극지연구소 책임연구원(제 1저자)은 "지구온난화로 영구동토층이 녹고 하천수의 유입량이 증가하며 북극 해빙이 깊은 바다로 보내는 탄소의 양도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구의 탄소순환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해 관련 연구를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