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조직개편으로 수산업 미래 100년 성장동력 확보 예고
국립수산과학원, 조직개편으로 수산업 미래 100년 성장동력 확보 예고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1.01.04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종자육종연구소, 첨단양식실증센터 신설
국립수산과학원 전경

[현대해양] 국립수산과학원(NIFS, 원장 최완현)은 미래대비 수산기술 혁신을 위한 조직개편을 2021년 1월 1일부터 단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급변하는 국내외 여건 및 연구수요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고, 달라진 정부 수산 및 과학기술정책을 반영해 수산업 미래 100년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연구기능을 재조정한다. 이에 현재 해조류연구센터와 내수면양식연구센터에 산재돼 있는 수산종자 관련 기능을 ‘수산종자육종연구소’와 ‘첨단양식실증센터’로 개편하게 됐다.

먼저 본원의 부(部)는 그 기능에 맞춰 △연구기획조정부 △자원환경식품부 △양식산업연구부로 재편하여 첨단연구 및 정책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양식산업연구부에는 내수면양식연구센터를 4차산업 핵심기술 융합을 통한 미래 양식산업의 혁신을 위해 스마트양식기술 개발 및 실증연구를 전담하는 ‘첨단양식실증센터’로 개편했다.

미국의 해양포유류보호법(MMPA) 개정(2021년 발효)에 선제적·종합적 대응을 위해 해양포유류의 조사·평가 인력을 확충하고, 현재 해역연구소(동해수산연구소) 소속인 ‘고래연구센터’를 본원 자원환경식품부로 전환했다.

또한 양식산업의 활성화에 필수적인 수산종자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됨에 따라 이를 지원하고, 중앙내수면연구소의 이전을 계기로 내수면의 첨단종합연구를 추진할 수 있도록 소속 연구소도 정비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환경내성․속성장․내병성 등을 지닌 어패류 및 해조류 신품종 개발과 국내 수산종자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해조류양식연구센터를 수산종자육종연구소로 개편했다.

내수면 수산자원의 과학적 관리와 친환경 첨단양식 연구 등 내수면과 관련된 연구는 충남 금산에 마련된 신청사로 통합해 종합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최완현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4차산업 혁명 기술을 융합한 수산과학기술 혁신에 중점을 두었다”라며, 수산과학원이 2021년이면 수산연구 100년이 되는 뜻깊은 해를 맞아 수산업을 미래 첨단산업으로 선도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국립수산과학원 조직개편(안) 조직도
국립수산과학원 조직개편(안) 조직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