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KRISO, 해양 안전 위한 교육 강좌 영상 제작
해양경찰청-KRISO, 해양 안전 위한 교육 강좌 영상 제작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0.12.09 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오염 방지 및 긴급 구난 업무' 위한 동영상 강의 구성
유튜브 통해 대국민 공개

[현대해양] 해양경찰청(청장 김홍희)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소장 김부기, KRISO)와 협력해 해양오염 방지 및 긴급 구난 업무의 이해를 돕기 위한 동영상 교육 강좌를 제작했다고 8일 밝혔다.

바다에서 충돌ㆍ좌초ㆍ침몰과 같은 선박 사고가 발생하면 기름 유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이는 다시 인근 어장 및 양식장 등에 대한 피해와 해양 생태계 파괴 등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해양오염 방지를 위한 응급조치는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해양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긴급 조치가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해양경찰 직원과 관련 업계 종사자 등을 교육할 목적으로 ‘해양오염방지를 위한 긴급구난의 이해’ 강의 영상을 제작했다.

이 교육은 해양오염 방제와 긴급구난 관련 용어의 정의부터 해양오염 사고 발생 사례, 해양오염 방제를 위한 긴급 구난의 필요성과 그 목적, 사고 유형별 해양오염 방지를 위한 긴급 구난 표준 행동 절차, 긴급 구난 장비와 주요 기술, 국내‧외 관련 법·제도 등에 이르는 깊이 있고 폭넓은 내용을 다루고 있다. 특히, 그림과 동영상 등 시각자료를 풍부하게 활용하고 관련 분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제작된 교육 자료는 해양경찰 직원 직무 교육 누리집(홈페이지) ‘해양경찰교육원 나라배움터’에 개설, 운영을 시작했으며, 앞으로 해양오염 방지를 위해 현장에 동원되는 민간 방제 업체와 관련 분야 연구기관, 학계 등 종사자 등 국민 모두가 활용할 수 있도록 영상 공유 포털 ‘유튜브’ 등을 통해 제공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