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적조' 철저한 사전 대비로 피해 최소화
해수부, '적조' 철저한 사전 대비로 피해 최소화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4.06.13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적조피해 예방을 위한 관계기관 대책회의 개최

 


해양수산부는 지난 13일 관계부처와 올해 적조피해 최소화를 위한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해 적조대응 준비현황을 점검하고 적조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적조피해예방대책을 발표했다.

동 회의에는 국무조정실, 미래창조과학부, 환경부, 해양경찰청, 지방자치단체, 수협 등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발표된 주요대책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적조 발생 전에는 국립수산과학원, 지방자치단체 등은 육․해상에서 선박 및 헬기 등을 이용해 입체적 예찰을 실시하고 지자체에서는 적조방제장비 점검, 가두리 대피훈련 등을 통해 사전 대비에 만전을 기한다.

다음으로 적조가 발생하면 방제작업은 위기대응 매뉴얼에 의거 국방부, 해경, 지자체, 수협, 어업인 등 민·관·군 합동 방제체제를 구축하고 발생 초기부터 황토 등을 이용한 초동방제를 실시해 피해예방을 한다.

또, 적조피해가 우려되는 어장에서는 이동 가능한 해상가두리는 안전한 해역으로 대피하고, 이동이 어려운 가두리는 신속하게 방류를 시행해 피해를 최소화 해 나갈 예정이다.

끝으로 불가피하게 폐사가 발생하면 폐사어의 신속한 수거로 2차 오염을 방지하고, 보험가입 어가에는 보험금을 조기에 지급하고, 적조피해 발생 전 방류어가에는 보조금의 90%까지 지원(5천만 원 한도)하고, 월별로 조기 복구계획을 수립해 복구비를 즉시 지원하는 등 피해 어업인의 경영안정에도 최선을 다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1990년대 중반이후 매년 피해를 입혔던 적조는 지난 2008년부터 2011년(4년간)까지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지난해에는 7월 17일부터 9월 5일까지(51일간) 전남에서 강원도까지 적조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해 넙치, 참돔 등 양식어류 28백만 마리가 폐사하고 247억 원의 피해가 발생한 바 있다.

정부는 지난해 12.19 국무조정실 주관 관계부처 합동으로 적조대응 중장기 종합대책”을 마련했고 이에 따라 적조 R&D, 예찰·예보 강화, 양식장 구조개선, 해양환경 개선, 제도개선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