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측위정보원, 충북 옥천에서 신축청사 개청식 열어
국립해양측위정보원, 충북 옥천에서 신축청사 개청식 열어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0.11.24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신축청사 개청식 개최
내륙지역 해양문화 보급 전진기지 역할 기대

[현대해양] 국립해양측위정보원이 23일 새 청사가 있는 충북 옥천군 문정리 공공청사 부지에서 개청식을 열고 새로운 출발을 알렸다.

국립해양측위정보원 신청사 전경
국립해양측위정보원 신청사 전경

국립해양측위정보원(원장 이종철)은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 소속기관으로 지난 1999년 5월 ‘위성항법중앙사무소’라는 이름으로 대전시 유성구에 최초 설립된 이래 GPS 오차를 1m 이내로 줄인 위치 정보를 선박들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했다. 이후 2006년 1월 지상파항법시스템인 ‘Loran-C(LOng RAnge Navigaition)’를 지방해양수산청으로부터 인수받아 측위‧항법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이 확대됐고, 2015년 5월에 측위‧항법 전문성을 높이고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지금의 국립해양측위정보원으로 승격됐다.

이번 옥천 신청사 이전은 기관 승격으로 업무영역이 확대되고 조직‧인력이 증가함에 따라 업무공간을 확보하는 한편, 전국에 산재돼 있는 측위정보시설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함이다.

청사 신축공사는 2018년 7월부터 올해 9월까지 진행됐으며, 총사업비 85억 원이 투입됐다.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부지면적 11,543㎡, 건축 연면적 1,974㎡)의 신청사에는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따라 소요전력의 32%를 충당할 수 있는 태양광발전장치(96kW)가 설치됐다.

국립해양측위정보원은 내륙의 중심부에 위치한 옥천으로 이전한 만큼, 평소 바다를 접하고 바다 관련 콘텐츠 등을 체험할 기회가 많지 않은 지역주민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자율학기제 및 지방청과 연계한 해양체험 등)을 운영할 계획으로, 해양문화를 보급하는 전진기지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날 개청식에는 김현태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을 비롯해 김재종 옥천군수, 임만재 옥천군의회의장 등 지역기관․단체장과 해양수산 유관기관․단체 임직원 등이 참석했으며, 행사에서 김현태 국장은 “국립해양측위정보원이 새 보금자리에서 해양수산 스마트화를 견인하는 해양 측위‧항법 전문기관으로 더욱 발전해 나가기를 기원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