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UU 어업 과징금, 최대 수산물 가액 8배까지 부과된다
IUU 어업 과징금, 최대 수산물 가액 8배까지 부과된다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0.11.17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어업 과징금 세부기준을 담은 「원양산업발전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국무회의 통과

[현대해양]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원양어선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과징금 산정 세부기준을 마련한 「원양산업발전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17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019년 11월 26일 「원양산업발전법」을 일부 개정해 불법·비보고·비규제어업(IUU)에 대한 과징금 부과와 안전관리지침 수립‧시행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한 바 있다. 이번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은 법률 시행(2020. 11. 27)을 앞두고 구체적인 기준 등을 정한 것으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원양 어선 안전관리 강화

원양어선별 안전관리 지침 작성방법 및 세부내용 등을 규정하고, 원양선사별로 안전관리 책임자를 선정하도록 세부기준을 마련해 원양어선의 안전관리를 강화했다. 원양어선의 경우 조업구역, 어업종류가 모두 달라 선박별 특징을 반영한 안전관리가 필요하므로, 선박별로 안전관리지침에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을 정하고 안전관리책임자의 경력기준과 교육기준도 정했다.

또 원양어선 안전관리 지침을 선박에 비치하지 않은 경우나 안전관리 책임자를 선정하지 않은 경우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정하며 이를 위반 횟수별로 세분화했다. 과징금은 1차 150만 원, 2차 200만 원이며 3차 이상은 300만 원이다.

 

IUU 어업에 대한 과징금 산정 세부기준 마련

불법․비보고․비규제(IUU) 어업에 대한 과징금 산정 세부기준을 마련했다. 해외수역에서 조업활동을 하는 원양어선은 국내 관계법령(원양산업발전법, 수산업법 등)과 조업 구역별 보존관리조치를 준수해야 하며, 이를 위반한 경우 위반행위의 경중에 따라 최소 2천만 원에서 최대 수산물가액의 8배까지 과징금을 부과하는 기준을 세분화했다. 자세한 기준은 다음과 같다.

가장 중대한 위반행위

무허가조업 변경허가를 받지 않은 조업 △유독물, 폭발물 등을 사용해 어로행위를 한 경우 △어획할당량 없이 조업하는 경우 등

가장 중대한 위반행위에 대한 과징금은 2억원 ~ 수산물 가액의 8배다.

중대한 위반행위

△국제수산기구 보존관리 조치 중 어종별 보유금지 폐기금지 위반 △IUU혐의발견 시 정부 명령을 따르지 않는 경우 △시험어업 관련 위반사항 등

중대 위반행위에 대한 과징금액은 1억원 ~ 수산물 가액의 5배다.


기타 중대한 위반행위

△연안국에서 면허나 허가를 받은 사항 해양수산부에 보고하지 않은 경우 △그밖에 국제수산기구에서 정하는 사항을 위반한 경우

기타 중대 위반행위에 대한 과징금액은 2천만원 ~ 수산물 가액의 1.4배다.

아울러, 이번 시행령 개정과 함께 「원양산업발전법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과 「불법·비보고·비규제 어업을 한 자 등에 관한 과징금 부과에 관한 고시」도 함께 마련되며 이들 모두 법령과 함께 2020년 11월 27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경규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관은 “지금은 국제기준에 맞추어 지속가능한 조업을 할 수 있도록 우리 원양업계의 변화가 필요한 때”라며, “이번 제도 개선사항이 현장에서도 신속히 정착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