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 해양범죄 증거수집 콘테스트 개최
해양경찰청, 해양범죄 증거수집 콘테스트 개최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11.05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연대회 통해 수사 역량 강화 목적
울산해경 ‘고래 불법 포획 사건’ 1등 차지해
▲해양경찰청, 해양 범죄 수사 역량 강화 위한 경연대회 개최
▲해경 범죄 수사 경연대회에서 선발된 5개 팀의 모습. 이날 1위는 울산해양경찰서 1009함이 차지했다.

[현대해양] 해양경찰청(청장 김홍희)은 4일 각종 해양 범죄 현장에서 증거 확보 방법과 수집된 증거의 수사 활용 우수사례에 대한 발표 대회를 개최해 5개 조가 선발됐다고 전했다.

해경은 외국어선 불법 조업, 해양오염, 밀수 등 바다 위 범죄 현장의 증거 수집 방법이나 수사 모범 사례를 선발하고 공유함으로써 수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경연을 개최하고 있다.

작년 8월부터 올해 9월까지 증거수집 자료에 대해 각 지방해양경찰청 주관 1차 심사를 거쳐 본선에 8건이 진출했다. 발표회는 대면·비대면(온라인 영상 중계) 융합 발표회로 진행했으며, 현장 평가위원 5명, 비대면(온라인) 평가위원 10명이 증거수집 난이도, 사법처리 활용 등 6개 항목을 평가했다. 

평가결과 최종 5건이 선발됐으며 1위는 울산해양경찰서 1009함이 차지했다. 울산 해경은 해양경찰 항공기로 불법 고래 포획 현장을 포착해 경비함정 1009함과 합동 작전을 벌여 해당 선박을 검거했으며, 특히 바다 깊은 곳에 숨긴 고래 사체를 끝까지 추적, 발견해 결정적인 증거를 확보한 사례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2위로는 동해지방해양경찰청 과학수사계가 선정됐다. 이는 지난 3월 미제로 빠질 수도 있었던 선박 침몰에 의한 선원 사망 사건과 관련해 수중감식 과학수사로 충돌 가해 선박을 검거한 건이다. 이날 대회 입상자에게는 해양경찰청장 표창과 격려금을 수여했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해양 범죄 실체적 진실 규명을 위해 증거수집은 매우 중요하고, 현장업무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풍부해야 가치 있는 증거를 확보할 수 있다”며, “해양경찰은 범죄에 대한 수사 직무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는 등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