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농해수위, 日 방사능 오염수 방류 철회 촉구 결의안 채택
국회 농해수위, 日 방사능 오염수 방류 철회 촉구 결의안 채택
  • 박종면 기자
  • 승인 2020.10.27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개호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이 26일 열린 해양수산부 및 소관 기관 종합국정감사에 앞서 열린 농해수위 전체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 의결을 있다.
이개호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이 26일 열린 해양수산부 및 소관 기관 종합국정감사에 앞서 열린 농해수위 전체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을 의결했다.

[현대해양]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농해수위, 위원장 이개호)26일 전체회의를 열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여야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결의안에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계획을 발표한 일본 정부에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방사능 조사 결과와 방류 결정 과정을 포함한 모든 정보 공개를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제안자인 이개호 농해수위원장은 결의안에서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 알프스)를 통해 기준치 이내로 낮춰 방류하겠다고 했지만, 도쿄전력이 처리했다고 주장하는 오염수 70% 이상은 기준치를 초과했고, 최대 기준치 2만배의 방사능 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밝혀진 바 있으며, 일본 정부도 주지하고 있듯이 삼중수소는 기술적으로 제거할 수도 없다고 우려했다. 또한 후쿠시마 원전 탱크 내 저장 중인 오염수는 총 123만톤에 달하고 일평균 180톤의 새로운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으며, 녹아내린 핵연료봉을 제거하지 않는 이상 앞으로 수십 년간 오염수는 계속 발생할 수밖에 없어 지금 방류하려는 오염수는 극히 일부에 불과할 뿐이라고 우려와 유감을 표명했다.

이 결의안에서 농해수위는 일본 정부로 하여금 무책임한 해양 방류 추진을 즉시 철회하고, 일련의 조사행위와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정보를 국제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며, 오염수 처리 방안에 대하여 인접 국가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동의 절차를 선행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