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는 범죄행위”…수산업경영인연합회 등 일본 규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는 범죄행위”…수산업경영인연합회 등 일본 규탄
  • 박종면 기자
  • 승인 2020.10.22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어민단체·환경단체도 일본 정부 비난

[현대해양] 일본 정부에서 방사능 오염수 해상방유 방침을 밝힐 것이라고 전해지면서 수산단체, 환경단체 등 국내외 시민사회에서 강력하게 규탄하고 나섰다.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한수연, 회장 김성호)21일 성명서를 내고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는 인류에 대한 범죄행위라고 규탄했다.

한수연은 성명서에서 오염수의 삼중수소(트리튬) 농도는 배출기준치인 6만 베크렐을 10배 가까이 초과하고 있어 아무리 물을 섞어 농도를 낮춰 배출한다고 한들 배출되는 삼중수소의 총량은 달라지지 않고 인류 최악의 해양오염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수연은 또 일본 정부는 방류 계획 중인 오염 수량, 방사능 수치, 방류 방안 등에 관련된 모든 정보와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경제적인 이유와 기술적 어려움의 핑계를 들어 해양 방류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인류와 주변국들에 피해를 최소화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일본 정부를 압박했다.

한수연은 한국 정부에 대한 메시지도 내놨다. 한수연은 성명서에서 우리 정부는 국제적 공론화를 통한 일본 정부를 압박하고, 외교 채널을 가동해 피해가 예상되는 주변국과 공조로 일본에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수연은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결정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일본산 수산물 전면 금지로 확대하고 수입되는 일본산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를 전수조사해 기준치 이내라도 그 결과를 공개해 원산지 둔갑에 대한 후속조치도 마련해야 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후쿠시마 인근 지역 주민과 지방자치단체, 어민단체 등도 일본 정부의 처사에 거세게 반대하고 있다. 일본 어민을 대표하는 어업협회장 등은 지난 14~15일 관방장관, 국토교통상, 환경상, 농림상 등을 잇따라 항의방문했다.

이들은 한 목소리로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는 절대 안 된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기시 히로시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장은 방사능 오염수가 해양에 방출되면 반드시 상당한 2차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며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하게 되면 어민들이 지금까지 해왔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갈 것이라고 우려했다.

국내 환경운동단체도 매우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고 있다. 시민방사능감시센터, 환경운동연합 등은 최근 잇따라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반대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검토 등 후속 조치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