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희 해양경찰청장, “전문성, 신뢰성, 기술성 3박자 갖추겠다”
김홍희 해양경찰청장, “전문성, 신뢰성, 기술성 3박자 갖추겠다”
  • 이주영 기자
  • 승인 2020.10.0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조 5,425억 원 투입해 해양주권·해양안전에 주력할 것

[현대해양] 지난 3월 5일 취임한 김홍희 해양경찰청장이 취임 7개월을 맞고 있다. 그간 해양경찰은 많은 시련이 있었다. 이에 따라 해경은 강도 높은 조직쇄신을 추진한 결과, 2017년 해양경찰청으로 재출범 했으며 작년에는 해양경찰법이 제정돼 조직의 독립성을 갖추게 됐다.

김 청장은 해양경찰법 시행 이후 임명된 첫 해양경찰 출신의 청장이다. 김 청장의 취임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더욱이 그는 치안감인 남해지방해양경찰청장에서 두 계급 승진해 치안총감인 청장에 임명된 것으로, 이는 해경 창립 이래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김 청장 역시 파격적인 2계급 특진에 대해서 부담을 느낄만하다. 하지만 그는 주변에서 전문성을 갖춘 인물로 평가받고 있으며, 이것이 파격적인 발탁이유였다고 본다. 그는 해경에서 26년간 경비, 수사, 기획, 안전 등 다양한 보직을 수행하며 해양과 해경조직에 숙련된 현장경험을 가진 인물이다. 또한, 인하대학교 법학대학원에서 국제해양법 박사과정까지 수료했다.

김 청장은 취임 후 지난 3월 9일 전남 팽목항을 찾아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며 다시는 세월호와 같은 안타까운 해양사고로 인해 국민들이 아픔을 겪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었다. 그래서인지 취임 후 그의 행보를 보면 ‘해양주권’과 ‘해양안전’에 중점을 둔 것을 알 수 있다. 해경은 창립 이래 최대예산인 1조 5,425억 원을 내년 예산으로 투입해 전문가 집단으로 인력을 편성하고 R&D, 최신장비에 적극투자해 4차산업기술이 접목된 스마트해양경찰로 변화 중이다. 특히, 해경 예산 중 해양주권 분야에 3,453억 원을 편성하고 3,000톤급 최신예 경비함을 추가 건조해 동해 해역에 배치하는 것이 눈에 띄는 점이다.

1968년 경남 남해의 조그만 어촌마을에서 어부의 아들로 태어나 부산남고와 부경대를 졸업한 김 청장은 1994년 간부후보 42기로 해경에 임용된 뒤, 해양경찰청 경비과장, 속초해양경찰서장, 해양경찰청 기획담당관, 해양경찰청 경비국장 등을 지냈다.

취임 7개월을 맞이하는 김 청장을 만나 대한민국 해양경찰의 그간 성과와 미래를 짚어봤다.

 

지난 3월 취임 후 6개월 간의 성과가 궁금하다.

저는 취임 후 ‘현장에 강한, 신뢰받는 해양경찰’을 만드는데 주력해왔습니다. 이를 위해 해경은 지난 시간 동안 철저하게 현장 중심의 임무수행으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최근 현장 중심 인력 608명을 증원하고 예산 편성 시 현장 관련 예산을 최우선으로 확보했습니다. 또한, 인력을 최일선 부서로 전진배치 해 현장의 근무여건을 개선했습니다.

한편 해경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현장에 접목해 해양사고 대응력과 업무전문성을 높여 ‘스마트 해양경찰’로 나아갈 계획입니다.

 

취임사에서도 해경업무와 4차 산업혁명의 접목을 중시했는데, 더 구체적으로 듣고 싶다.

해경은 지난해 8월부터 ‘스마트해양경찰추진단’을 신설하고 재정투자 및 R&D를 통해 스마트한 경찰로 나아가는 중입니다.

현재 무인이동체, 빅데이터를 통한 인공지능(AI), 혼합현실, 사물인터넷, 웨어러블디바이스, ICT를 해양경찰 미래 핵심 기술로 선정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해양경찰 과학기술 진흥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5G시대를 맞아 드론 등 다양한 무인이동체를 이용한 해양안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광대역 위성통신망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국토교통부가 참여하는 ‘정지궤도 공공복합통신위성’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빅데이터를 통한 인공지능을 활용해 취약해역에 경비세력을 선점 배치하고 사물인터넷(IoT)을 이용해 선박정비 예측 및 자가진단 수리를 지원하는 ‘함정정비 통합관제 플랫폼’을 내년부터 개발할 것입니다.

그리고 지난해 12월 LIG넥스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무인고속단정 개발 사업에 들어가 유무인 복합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김홍희 해경청장이 명예홍보대사들과 구명조끼를 입고 위촉식을 하고 있다
김홍희 해경청장이 명예홍보대사들과 구명조끼를 입고 위촉식을 하고 있다

해경은 내년도 역대 최대 예산을 편성했는데, 이중 해양주권 분야 비중이 크다. 무엇을 추진하는지?

해경은 2021년 동해 북방해역 경비와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3,000톤급 친환경 하이브리드 대형 경비정 1척 신규 확보 및 첨단 무인헬기(드론) 4대를 도입해 불법현장 증거 수집·수색으로 스마트 경비체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또한 불법조업 외국어선 단속 역량을 위해 단속장비를 보강하고 노후 상황관제시스템 5개소를 개선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장 장비 가동률을 향상하기 위해, 함정·항공기 정비비를 구체화하고 노후함정 안전도 검사비를 증액해 합리적인 노후함정 대체기준을 마련하겠습니다.

 

세월호 참사 이후, 해상 인명사고에 대비해 만든 보완책들이 실효를 거두고 있는지 궁금하다.

세월호 참사 이후, 해경은 단시간 내 많은 인명피해를 막고자 신속한 인명구조를 최우선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해경은 ‘출동시간목표제’와 ‘도착시간관리제’를 운영해 사고 해역까지 최단 경로를 확보하고 지속적인 긴급출동 훈련 등을 통해 대응시간 단축에 노력해 왔습니다.

그 결과, 제도 시행 전보다 해양경찰구조대와 파출소의 구조세력의 출동시간이 약 1분 30여 초 단축됐고, 노력의 결실로 해양인명피해가 2015년에는 112명이었지만 지난해에는 88명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한편, 해경은 대형·특수 해양사고를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현장 특수구조 부서(중앙해양특수구조단·구조대·항공구조팀)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본청에 ‘특수구조구급계’를 신설했습니다. 이를 통해 특수구조·구급 전문인력 및 중앙해양특수구조단 27개소의 조직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김홍희 해경청장이 진도해상교통관제센터를 방문해 업무 점검 중이다
김홍희 해경청장이 진도해상교통관제센터를 방문해 업무 점검 중이다

평소 대원들의 안전을 매우 신경 쓰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 대원 안전을 위한 계획이 있으신지?

지난 6월 대원 1명의 구조임무 수행 중 순직한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후 해경은 구조대원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헬멧, 안전벨트 등 안전장비를 경량화하고 뛰어난 착용감을 가진 장비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조대원이 직접 투입되기에 어려운 높은 위험 구조 환경에서는 동력추진 구조슈트, 수중 스쿠터 등 해외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구조장비의 도입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동해안 어민들이 북한수역 입어 중국어선으로 인한 피해가 빈번하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먼저 해경은 지난해 해역별 특성에 맞는 전술개발, 전략적 경비함정 배치 및 운용으로 불법조업 중국어선 115척을 나포하고 6,348척을 퇴거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또한, 현재 해경은 코로나19로 인해 중국어선 입어척수가 지난 해 대비 50% 이상 감소한 상황이고 국내 유입 차단을 위해 한시적으로 검문검색을 지양하고 퇴거와 차단 위주의 단속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어 12월에 독도해역 전담 3,000톤급 대형 경비함을 추가로 배치할 예정입니다. 그리하여 동해해양경찰서 소속 대형 경비함이 5척에서 6척으로 증가해 동해해역의 불법어선 대응력과 독도 해양주권 수호활동이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임기 내 이것만은 꼭 이루겠다는 것이 있다면?

저는 임기 내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광역 해양감시망 체계를 구축해 국익을 지킬 것입니다.

현재 조직은 기존 일방적인 하향식 문화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저는 권위적인 수장으로 위에서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늘 직원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가까운 거리에서 일상적으로 소통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 해경을 부서와 계급의 칸막이를 넘어 중요한 현안과 고민을 언제든지 자유롭게 논의할 수 있는 문화를 가진 조직으로 바꿀 계획입니다.

한편, 올해부터는 ‘배타적 경제수역(EEZ) 경비체계’에서 나아가 해양공간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광역 해양감시망 체계 구축’을 중점 추진해 우리의 국익을 체계적으로 지킬 수 있는 정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광역해양감시망 체계 구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말씀해주신다면?

광역해양감시망 체계는 넓은 해역에서 예상되는 사고들을 미리 파악해 선제적 대응으로 해상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해양관찰시스템입니다. 이를 위해 해경은 24시간 해양정보상황센터를 열고 위성과 인공지능 등을 활용해 감시가 힘든 바다까지 정보를 수집하며 국민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김홍희 해경청장이 해양정보상황센터 현판식을 열고 축하하고 있다
김홍희 해경청장이 해양정보상황센터 현판식을 열고 축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