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형 안전관리
참여형 안전관리
  • 송영택 발행인(수산해양정책학 박사)
  • 승인 2020.10.08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해양] 해양수산부가 출범한지 25년이 흘렀습니다.

한 때 조직이 분리되기도 했습니다만 해양수산 강국에 대한 국민의 염원이 모아져 다시 부활하는 저력을 보였습니다.

국민들이 바다를 바라보는 시각에는 이중적인 면이 있습니다.

가슴을 설레게 하는 미지의 세계이자 성장의 보고로 인식하는 면도 있는 반면 불확실성이 높고 그만큼 위험한 공간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지난 사반세기 동안 해양수산 분야가 괄목할 성과를 이뤄낸 면도 있지만 대형 유류오염사고나 해난사고로 국민들이 바다를 두려움의 대상으로 생각하게 하는 악재들도 있었습니다. 때때로 뉴스에서 수산물의 안전과 위생 문제가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우리 해양수산계가 국민들의 지지를 받으며 순항하기 위해서는 바다를 안전하고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 언제든지 편안하게 다가가고 싶은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를 위해 정부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항만 등 해양산업 현장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태풍 등 자연재해에 대한 대응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안전관리에 첨단기술을 활용하고 안전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연안안전지수도 도입하고 있습니다. 또 전문 구조·구급인력을 확충하고 훈련도 강화하며 유사시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수산물의 안전·위생 관리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정부의 이러한 물리적, 제도적 안전관리 활동은 국민들이 느끼는 바다에 대한 거리감을 많이 좁혀 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저는 여기에 보태어 심리적 접근성도 좁혀줄 것을 주문하고 싶습니다.

국민들은 과거 대형 해난사고가 발생했을 때 바다는 육지와 달리 공권력으로만 모든 문제를 해결해 내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경험했습니다.

이러한 공권력의 한계를 극복하고 안전사고의 대응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 뿐 만 아니라 해양수산 종사자나 관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민·관 협업이 중요하다는 것이지요.

특히 사고 후 수습보다는 예방을 위해서 민간 관계자들의 참여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합니다.

해양안전, 해양오염, 해양레저 및 낚시, 수산물 위생 등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해양수산 분야의 안전을 사전에 감시하고 대응하는 데 있어 민간인들이 참여 제도를 적극 양성해야 하겠습니다.

안전관리체계를 경험한 민간 종사자와 관심자들이 바다에 대한 심리적 거부감을 낮추고 이를 통해 전 국민에게 다가가는 여론의 주춧돌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안전한 해양수산을 많이 경험하게 하는 것이야 말로 해양수산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