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신간안내] 친환경 선박 잡학지식
[해양신간안내] 친환경 선박 잡학지식
  • 현대해양 기자
  • 승인 2020.08.06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선박 잡학지식

임영섭 서울대 조선해양학과 교수ㅣ지성사ㅣ15,000원

[현대해양] 지구온난화로 세계 곳곳에서 이상기후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화석연로에서 뿜어내는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그 주범이라는 점에서 바다를 누비는 선박도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2000년대 초반까지 세계 선박 수주량 1위를 차지하며 호황을 누리던 우리나라 조선산업은 2007년 이후로 꺾이기 시작하여 한동안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조선산업 관련 업계는 물론 대학의 조선공학 관련 학과가 통·폐합되는 등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로 지구촌 곳곳에서 이상기후가 더욱 극심해지자 전 세계는 환경오염 주범인 이산화탄소 등의 배출 감축을 비롯한 국제 환경 기준을 더욱 강화하기 시작했다.

이렇듯 전 지구적인 변화와 맞물려 세계 여러 나라는 극심한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화석연료에서 벗어나 친환경 연료인 천연가스로 시선을 돌렸고, LNG(liquefied natural gas, 액화천연가스) 수송선(운반선)의 수요도 늘어났다. 당연히 LNG 수송선 제작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을 자랑하는 우리나라의 LNG 수송선 수주량도 크게 늘어났다.

이에 세계적으로 점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친환경 연료와 친환경 선박에 관한 주제로, 임영섭 서울대 조선해양학과 교수가 '친환경 선박 잡학지식 : 석유, LNG, 수소까지 선박 연료의 변신'을 펴냈다. 이 책은 조선해양산업에 필요한 아주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분야의 융합지식을 흥미롭게 풀어놓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