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근 경상남도 해양수산국장, “한국형 뉴딜 연계 ‘수산업 전(全)주기 데이터센터 구축’”
김춘근 경상남도 해양수산국장, “한국형 뉴딜 연계 ‘수산업 전(全)주기 데이터센터 구축’”
  • 박종면 기자
  • 승인 2020.08.10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해신항, 스마트물류허브항만으로 조성
김춘근 경상남도 해양수산국장

[현대해양]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부산항 제2신항 건설 등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5월 3일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가 ‘부산항 미래비전 실천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함으로써 부산항 제2신항 입지가 경남 창원시 진해로 확정됐다.

경남도는 부산과 경남의 상생협약을 계기로 경남을 제조업과 연계된 물류산업의 중심지로 발전시키기 위해 부산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김춘근 경상남도 해양수산국장은 “경남도는 제2신항 건설을 통해 항만과 도시공간의 효율적 이용과 상생발전 도모하고자 「항만 배후도시 종합발전방안 수립용역」을 진행하고 있다”며 “제2신항에 총 12조 543억원을 투입해 완전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통한 스마트물류허브항만이 조성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경남도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발표한 한국형 뉴딜사업과 연계해 경남 해양수산업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경남형 수산업 전주기 데이터센터 구축’ 구상을 하고 있다. 수산업 분야 공공데이터가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주기 데이터를 포함하지 못해 민간영역에서 신속한 사업화 및 일자리 창출, 창업에 어려움을 있었다는 판단에서다.

이와 더불어 경남도는 최고 수준의 스마트양식 기술을 갖추기 위한 전략 또한 펴고 있다. 김춘근 국장은 “미래 첨단 스마트양식은 노동집약적 양식을 기술 중심의 고부가가치 양식산업으로 재편해 어촌을 풍요롭게 하고 어민 삶의 질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스마트양식이 전후방 산업과의 동반 성장, 경남 양식산업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진해신항 조감도
진해신항 조감도

부산항 제2신항(진해 신항) 배후단지에 대한 도민들의 관심이 많은데 제2신항과 배후단지는 어떻게 조성되나?

우리 경남도는 제2신항 건설을 통해 항만과 도시공간의 효율적 이용과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항만 배후도시 종합발전방안 수립용역」을 지난해 10월에 착수해 올해 말 완료할 예정입니다. 항만 인근 도심지역의 정주여건 개선, 항만 접근성 향상을 위한 연계교통망 구축, 해양관광시설 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항만을 비롯한 배후부지, 인근지역을 글로벌 친환경 항만신도시로 조성해 항만의 발전이 곧 지역의 발전으로 이어지는 환경을 조성할 것입니다.

진해신항은 총 12조 543억원을 투입해 완전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통한 스마트물류허브항만으로 조성됩니다. 부산항 신항 물동량은 2019년 기준 부산항 전체의 68%(2010년 대비 30% 증가)로 진해신항 건설 시 물동량이 집중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경남 경제의 새로운 심장이자 동북아 물류중심지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진해신항 건설에 따른 어장 축소와 어업환경 변화로 생계 대책을 호소하는 어업인들이 있는데 어떤 대책을 갖고 있나?

기존 부산항 신항 개발 시 어장 축소와 어업권 상실 등에 따른 피해로 어민들이 진해신항 개발에 회의적인 시각을 갖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에 경남도에서는 과거 경험을 반복하지 않고 국책사업이라는 명목으로 지역주민들의 희생을 강요하지 않기 위해 지난해 6월부터 20여 차례 현장간담회를 열고 다각도로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또 경남도는 피해지역의 체계적인 지원대책 마련을 위해 해수부, 부산항건설사무소, 경남도, 창원시, 부산항만공사, 진해수협, 의창수협, 어업인 대표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지난해 말 구성하고 협의체를 통해 개발지역 주민과의 소통 강화, 현실적인 어업보상 기준, 대체소득원 발굴, 피해주민 지원방안 등 지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책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협의회 6회 개최로 주민건의 과제 64건을 채택했습니다. 10건은 관계기관의 합의를 완료하거나 시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창원시도 진해신항 조성으로 인한 환경피해 저감방안 및 지원대책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에 용역이 마무리 되면 신항지원특별법 제정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김춘근 국장이 제2신항 건설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춘근 국장이 제2신항 건설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해양관광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데 어떤 비전을 갖고 있나?

경남도는 해양레저 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마리나시설 조성, 마리나비즈센터 건립, 해양레포츠 아카데미센터 건립을 추진 중에 있으며, 도민 해양레저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서도 국제요트대회 등 해양레저스포츠 대회 개최, 청소년대상 무료 해양레저스포츠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급증하는 해양레저관광 수요 대비를 위해 올해 완료되는 고성 당항포마리나, 거제 근포마리나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해양레저산업 기반 강화를 위한 통영 마리나비즈센터 건립, 해양레포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고성 해양레포츠 아카데미센터 건립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민 해양레저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이순신장군배 국제요트대회, 남해안컵 국제요트대회, 도지사배 전국요트대회, 거제 바다로세계로 등 4개의 해양레포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청소년 해양레저체험을 통한 저변확대를 위해 6개 시·군 9개소에서 청소년 대상으로 해양레저스포츠 교육프로그램 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남도는 앞으로 관광객 1,000만 시대를 열기 위해 남해안 해양레저산업 육성 기반을 마련하고, 해양레저인구 저변확대와 해양레저문화 활성화를 통한 남해안 해양레저관광 산업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어촌뉴딜300사업에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아는데…

무엇보다 경남도는 타 시·도와 차별화 되는 특색 있는 경남형 어촌뉴딜300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을 보면 첫째, 경남도 2020년 도정운영방향 3대 핵심 과제중 하나인 청년특별도 조성을 위해 사회적경제기업과 청년창업가가 어촌뉴딜300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어촌뉴딜300사업 플랫폼을 구축하고, 일자리창출 로드맵에 따라 사업 내 청년 창업 공간 확보, 마을기업 설립 등을 추진하고 청년 참여를 위한 교육, 홍보, 콘텐츠도 발굴해 나갈 예정입니다.

둘째, 국제 관광객 증가에 따라 동북아시아가 최대 관광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미래 10대 관광 트렌드 중 해양관광이 미래 관광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국내 해양레저관광 이용객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관광패턴도 단순관광에서 스킨스쿠버, 요트, 낚시 등 체험 관광 중심으로 변화하고, 낚시 인구도 늘고 있습니다.

경남도는 이러한 국내·외적인 여건에 따라 해양레저와 낚시산업을 접목해 어촌뉴딜사업 내 10개소에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앞으로도 고품격·고부가가치 해양레저관광과 어촌뉴딜300사업을 연계해 육성해 나갈 것입니다.

경남도는 청년이 돌아오는 청년특별도 조성을 위해 2021년 어촌뉴딜300사업 해양수산부 공모에도 사업계획서 수립 단계부터 마을기업·사회적기업은 물론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소득사업 위주의 콘텐츠를 최대한 발굴해 반영할 계획이며, 향후 청년들이 귀어·귀촌하여 떠나지 않고 머물며 돌아올 수 있는 어촌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올해 연안 수온이 평년보다 0.5~1도 정도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적조·고수온 대응 어떻게 하고 있나?

경남도는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철저한 사전준비와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적조, 고수온 등에 대한 대응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도내 해역별 어장규모와 특성에 따라 맞춤형 고수온 대응장비인 저층해수 공급기, 산소발생기, 액화산소 등 10여개 품목에 대해 연안 6개 시·군 55명에게 7억5천만 원을 지원합니다.

뿐만 아니라 어업재해로 발생하는 피해를 최소화하고 양식어가의 소득 및 어업경영 안정화를 위해 양식수산물 재해보험료 중 자부담금의 60% 범위 내 지원한도를 ‘주계약’ 가입 시 250만 원에서 400만원으로, ‘특약보험’ 가입 시 4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상향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당초 18억 원에서 5억 원의 추가예산을 확보해 23억원을 지원하고, 양식어류의 면역력 향상과 활력증가를 통한 건강한 어류 만들기 사업에 29톤, 7억원을 공급합니다.

 

경남도는 스마트양식 연구 개발이 활발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경남도는 전국 어류양식 생산량 1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낙후된 양식방법, 어촌 인력 감소 및 고령화, 환경오염 등으로 생산 기반이 취약하고 매년 적조, 고수온 등으로 많은 피해를 입고 있어 스마트양식을 통해 양식어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노르웨이 등 양식 선진국들은 수온·수질 등 최적의 생육조건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스마트양식 확대에 주력하고 있고, 경남도에서는 민선 7기 도지사 핵심 공약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8월 정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경남(고성)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고성군 하이면 덕호리 한국남동발전 삼천포발전본부 일대 10만㎡에 2019년 8월부터 2022년 7월까지 3년간 국비 220억 등 총사업비 800억 원을 투입하는 사업입니다. 발전소 온배수를 활용한 한국형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첨단 순환여과시스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바이오플락양식 시스템과 배후부지 기반시설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경남형 미래 첨단 스마트양식 발전방향과 대응전략이 궁금하다.

현재 경남형 미래 첨단 스마트양식 발전방향 및 대응전략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도 추진하고 있는데, 올해는 1억 5,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정부의 ‘수산혁신 2030 계획’과 ‘도정 4개년 계획’을 연계해 외해양식 스마트플랜트 경제성을 분석한 후 정부 공모사업 유치를 추진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현재 추진 중인 경남(고성)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배후부지 활성화 방안, 연안환경 오염과 적조·고수온 등 재해에 대응할 수 있는 경남형 외해양식 중층침설식 모델도 연구할 계획입니다.

미래 첨단 스마트양식은 노동집약적 양식을 기술 중심의 고부가가치 양식산업으로 재편해 어촌을 풍요롭게 하고 어민의 삶의 질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스마트양식이 전후방 산업의 동반 성장과 청년 일자리 창출, 경남 양식산업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습니다.

김춘근 국장이 제2신항 건설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춘근 경상남도 해양수산국장

정부가 한국형 뉴딜사업을 발표했는데 이와 연계한 사업이 있나?

한국형 뉴딜사업과 연계해 경남 해양수산업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경남형 수산업 전(全) 주기 데이터센터 구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수산업분야 공공데이터가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주기 데이터를 포함하지 못해 민간영역에서 신속한 사업화 및 일자리 창출, 창업에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이에 따라 경남도에서는 ‘경남형 수산업 전주기 데이터센터 구축’으로 수산물의 전통적인 생산, 가공, 유통방식에서 벗어나 언택시장에 대응한 新사업 비즈니스를 발굴해 경남 수산업 전반의 구조개선 및 경쟁력 강화, 일자리 창출과 기업창업을 활성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