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연안운송(샤오따이) 개방 '엄포'에, 해운업계 긴강감 고조
중국의 연안운송(샤오따이) 개방 '엄포'에, 해운업계 긴강감 고조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0.07.08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MI 중국연구센터, 상하이 소재 국적선사워크숍 개최

[현대해양] 중국이 연안운송 업무를 외국 선사에 개방해 해운물류시장 구도를 재편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피해가 불가피한 우리나라 해운업계도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 3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원장 장영태) 중국연구센터와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 상하이대표처는 공동으로 상하이 소재 국적선사를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는 KMI 중국연구센터, BPA 상하이대표처 관계자 외 고려해운, 남성·동영해운, 동진상선, 두우해운, 범주해운, 장금상선, 천경해운, 태영상선, 팬오션, 흥아해운, HMM, SM상선 등 상하이 소재 국적선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지난 3일 KMI 중국연구센터와 BPA 상하이대표처는 공동으로 워크숍을 진행했다.
▲지난 3일 KMI 중국연구센터와 BPA 상하이대표처는 공동으로 워크숍을 진행했다.

‘샤오따이(捎带)’ 업무는 외국적 선박이 국제운송 과정 중에서 특정 국가 항만에서 환적을 할 시에 해당국의 국내 항만간의 운송업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2019년 8월, 상해 자유무역시범구의 ‘린강신구역(临港新片区)’이 신설되면서 중국 정부는 “중국 자본 편의치적선의 연해 ‘샤오따이’ 정책을 확대한다는 기치를 내걸고 있다. 또한, 중국 정부는 동등한 원칙에서 외국적 외항선박이 양산항을 국제 환적항으로 볼 경우,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에 대한 ‘샤오따이’ 개방 여부를 연구하겠다고 공표했다. 특히, 지난 5월 2020년 중국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일부 전국인민대표대회 대표들이 ‘샤오따이’ 업무의 대외 개방을 건의하면서 해운분야의 화두로 떠올랐다.

이날 행사에서 KMI 중국연구센터 김세원 전문연구원은 "중국이 ‘샤오따이’ 업무를 외국적 선사에 개방한다면, 중국의 연안운송 시장구도가 변화되고, 중국 허브항만의 환적화물 유치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며, "우리나라 항만, 특히 중국의 환적화물 비율이 높은 부산항은 일정 영향을 받을 것"으로 봤다. 김 연구원은 한중 근해선사와 중국 다수 항만에 기항하는 원양선사, 물류기업들에게도 직간접적인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돼, 각 주체별로 영향 분석과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부산항 신항
▲ 부산항 신항

아울러, 이날 행사에 주상하이대한민국총영사관의 신윤일 관세관은 ‘샤오따이’ 업무와 영향이 깊은 중국의 수출환급세 제도에 대해 설명하며, 중국 정부가 자국 내에서 환적돼 나가는 수출입 화물에 대해 일부 지정 항만에서는 실제 수출항이 아닌 선적항에서 선적하는 시점을 환급시점으로 하여 기업들의 신속한 수출환급을 도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