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미역 트릿대 채취어업' 우수성 인정, 제 8호 국가중요어업유산 지정
'돌미역 트릿대 채취어업' 우수성 인정, 제 8호 국가중요어업유산 지정
  • 김비도 기자
  • 승인 2020.07.07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성과 우수성 인정받아
▲견내량 돌미역 트릿대 채취어업 전경

[현대해양] 제8호 국가중요어업유산에 '통영·거제 견내량 돌미역 트릿대 채취어업'이 지정됐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통영과 거제 사이의 물길이 센 좁은 해역에서 돌미역을 채취하는 전통어업 방식인 ‘통영·거제 견내량 돌미역 트릿대 채취어업’을 제8호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지정된 국가중요어업유산에는 △제주 해녀어업(2015) △보성 뻘배어업(2015) △남해 죽방렴어업(2015) △신안 천일염업(2016) △완도 지주식 김 양식어업(2017) △무안‧신안 갯벌낙지 맨손어업(2018) △경남 하동‧전남 광양 섬진강 재첩잡이 손틀어업(2018) 등 7개가 있다.

이번에 추가 지정된 통영·거제 견내량 돌미역 트릿대 채취어업은 '트릿대'라는 긴 장대로 물속의 바위에 붙은 미역을 감아 올리는 전통적인 어업방식이다.

일반적으로 돌미역은 썰물 때 바위에 붙은 미역을 손으로 따는 방식으로 채취하지만, 이 지역 어업인들은 미역 종자의 훼손을 막기 위해 이러한 전통 어업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매년 5월이면 견내량 양쪽에 자리 잡은 통영 연기마을과 거제 광리마을 주민들이 어선 50여 척을 동원하여 공동어업방식으로 돌미역을 채취하고 건조하여 판매하고 있다.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지정된 트릿대 채취어업은 어업유산지정서의 발급과 앞으로 3년간 어업유산의 복원과 계승에 필요한 예산 7억 원(국비 70%, 지방비 30%)을 지원받게 된다. 이를 통해 지역브랜드 가치 향상은 물론, 어촌주민 소득 증대, 관광객 증가 등을 통해 지역경제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묘인 해양수산부 어촌어항과장은 “앞으로도 어촌에 전통적으로 계승되는 유·무형 자산들을 적극 발굴하여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는 한편, 국민들에게도 국가중요어업유산의 가치와 보존 필요성 등을 널리 알리기 위해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