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양] 해운금융 및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포함된 여러 정책지원을 수행해 온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황호선)가 6일 출범 2주년을 맞아 노사협의회 근로자위원 등이 참여한 소통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한 감염예방 확산 방지를 위해 외부인사 초청 없이 참여인원을 최소화했으며 업무 유공자 포상, 투자보증본부장 퇴임식 및 감사패 증정, 기관장 기념사 순으로 진행됐다.
공사는 2018년 7월 5일 한국해양진흥공사법에 따라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해운기업들의 안정적인 선박 도입과 유동성 확보 지원, 해운산업 성장에 필요한 서비스 제공 등 우리나라 해운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설립됐다.
출범 후 현재까지 선사들의 선대 확보 지원을 위해 선박 투자·보증사업, 친환경설비 개량 특별보증, 폐선보조금 사업 등으로 총 32개 선사, 1조 7,574억원을 지원했다.
또한 선박 매입 후 재대선(S&LB) 사업과 구조개선 지원, 컨테이너박스 리스 사업, 항만터미널 및 물류사업 투자 등으로 총 24개 선사, 2조 5,019억원을 지원했다.
지난 5월부터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해운사 긴급경영안정을 위해 6개의 유동성 공급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약 2,000억원을 지원하는 등 해운재건을 위한 지원뿐 아니라 해운산업의 안전판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공사는 인력양성사업, 우수선화주인증제도와 같은 정부 위탁사업과 함께 해운시황 리포트, 선박가치평가 등 다양한 해운지식정보 서비스를 제공하여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황호선 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해운산업 전문 종합지원기관으로 공사 임직원은 해운업계의 입장에서 업무에 임하고, 해운산업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해 줄 것”을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공사는 창립 2주년 기념식에 이어 해운업계 및 유관 업·단체, 학계 등의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경영자문위원회를 부산 본사(7일), 서울 사무소(9일)에서 개최하여 해운재건 추진 현황과 공사 발전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