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0억대 규모 자율운항선박 프로젝트 본격 착수
1600억대 규모 자율운항선박 프로젝트 본격 착수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0.06.19 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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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개발사업 통합사업단 발족
수소연료 추진 자동운항선박 조감도
수소연료 추진 자동운항선박 조감도

[현대해양] 정부는 미래 해운조선 먹거리산업인 자율운항선박 선도국으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올해부터 대규모 연구개발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와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 통합사업단’을 발족하고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미래 조선·해운산업을 견인할 자율운항선박의 상용화를 위해 양 부처가 올해부터 2025년까지 6년간 약 1,600억 원을 투입하여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자율운항선박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센서 등을 융합하여 지능화·자율화된 시스템을 통해 선원의 의사결정을 지원 및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고부가가치 선박이다. 조선업계는 자율운항선박이 상용화되는 2025년경 전 세계 관련 시장(선박 및 관련 기자재) 규모가 1,5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법적 문제들이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인 가운데 관계부처가 손잡고 개발에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이번 사업은 대양 항해의 경우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정의하는 자율운항선박 자율화등급(degrees of autonomy) 3수준(Level 3)으로 최소인원이 승선해 원격제어하는 정도, 연안 항해의 경우 선원이 승선하는 2수준(Level 2)을 확보한 자율운항선박 개발을 목표로 한다.

해운업계는 자율운항선박 도입 시 최적운항경로 탐색, 인적 과실로 인한 사고 감소 등으로 선박 운항의 경제성과 안전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사업에서는 자율운항선박 핵심기술인 지능형 항해시스템과 기관 자동화시스템, 통신시스템, 육상운용시스템을 개발하고, 국제 항해가 가능한 실선에 통합 실증하여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정부는 자율운항선박 통합 성능 검증을 위한 성능실증센터는 울산광역시 고늘지구에 구축하게 되며, 향후 25m급 시험선과 중형급 상선 등 단계적 실증을 통해 지속적인 실적(Track Record)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국제경쟁력 강화와 기술 선점을 위해 이번 사업을 통해 개발되는 기술의 국제 표준화도 동시에 추진할 예정이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내에 설치되는 통합사업단은 부처 간 원활한 협력을 이끌어내는 임무를 맡는다. 자동화 플랫폼 개발과 실증 관련 사항 등 산업통상자원부 소관 과제에 대해서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가, 운용기술 개발과 표준화 관련 사항 등 해양수산부 소관 과제에 대해서는 한국선급이 각각 총괄기관으로 선정되어 통합사업단을 구성하게 된다.

박준영 해양수산부 기획조정실장은 “기술개발 뿐 아니라 조속한 상용화를 위해 항만 인프라 구축, 관련 규제 개선 등을 적극 지원해나가는 한편, 2025년 이후에는 4수준에 해당하는 완전 무인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을 위한 후속사업도 기획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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