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신항 운수업-화물연대, '안전운임제' 준수키로 합의
부산신항 운수업-화물연대, '안전운임제' 준수키로 합의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0.06.09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안전운임 합의 서명식」개최

[현대해양] 앞으로 부산항 신항 운수사업자들과 화물차주들이 실질적인 안전운임제를 준수한다는 방침이다.

9일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입주업체를 대표하는 (사)부산항신항배후단지물류협회와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가 부산항 신항에 위치한 복지관에서 「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안전운임 합의 서명식」을 가졌다.

양 단체는 올 3월부터 10여 차례 걸친 협회와 셔틀운송 요율에 대한 교섭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5월 중순부터는 신항 배후단지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과격한 시위가 벌어지는 등 좀처럼 타협점을 찾지 못한 모양새였다.

이 가운데, 양 단체는 기존 제시한 요율에서 상호간에 서로 조금씩 양보하기로 결정하면서 3개월 동안의 요율협상은 이날 매듭을 짓게 됐다.

현재 전국 항만에서 운송사업자와 화물연대 간 안전운임제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화물연대는 올해 1월 1일부터 안전운임제가 시행됐음에도, 운송사업자들은 각종 명목으로 수수료를 부당청구하는 등 여전히 규정을 좌시하고 있다며 안전운임제 안착을 위해 투쟁사업단을 구성하여 전국 컨테이너 사업장을 대상으로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4일 화물연대는 부산, 울산, 광양, 평택, 인청 등 전국 5개 항만에서 결의대회를 가진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