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촌어항공단 동남해지사 - 경상·부산권 혁신어촌 견인차
한국어촌어항공단 동남해지사 - 경상·부산권 혁신어촌 견인차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0.06.03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촌뉴딜 성공적 완수에 역점

[현대해양] 경상·부산권역 어촌지역이 어촌뉴딜사업을 통해 살기 좋은 어촌마을로 탈바꿈될 채비를 하고 있다. 한국어촌어항공단 동남해지사는 주민들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 혁신어촌 조성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어 관심이 모인다.

어촌현장에서 30년 노하우 접목

전국 어촌마을이 개발붐으로 뜨겁다.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에 걸맞게 2022년까지 300개의 어촌·어항을 현대화하고 해양관광 활성화와 어촌의 혁신성장을 도모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어촌뉴딜사업’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역대 최대 어촌개발사업이 수행되는 가운데 국내 유일의 어촌·어항 전문기관인 한국어촌어항공단은 그간 본사(서울)에서 관련 사업들을 관장해 오던 터라 어촌뉴딜사업을 진행하는데 지자체와의 소통이 미흡할 수 있다는 우려 섞인 시선이 나오기도 했다. 이에 지난 1월 한국어촌어항공단은 남해지사(목포), 동남해지사(창원), 제주지사(제주)를 구축해 30년의 축적된 노하우와 전문지식을 지자체와 공유하고 현장수행력을 높여 나가고 있다.

특히, 동남해지사(강현상 지사장)는 경남, 경북, 부산권 어촌마을의 접점에서 지역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동남해지사는 지사장 포함 21명의 직원들이 △어항 안전점검, 유지보수공사를 담당하는 어항안전팀, △기존 수주된 어촌뉴딜사업의 시행과 차기 수주를 전담하는 어촌뉴딜팀, △연안어장환경개선사업, 친환경양식어업육성사업, 친환경양식 Onestop 창업지원과 어촌6차산업화시범사업, 어촌특화개발사업 등을 담당하는 수산사업팀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동남해지사는 △기존의 경남어촌특화지원센터를 흡수·통합해 경남도시민어촌유치지원산업, 조선업퇴직자귀어귀촌교육 등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 3월 부산 영도 하리항 위・수탁 협약식 장면. (왼쪽에서 세 번째 강현상 지사장)
지난 3월 부산 영도 하리항 위・수탁 협약식 장면. (왼쪽에서 세 번째 강현상 지사장)

사업 조기시행으로 지역경제 활력 제고

지난해까지 동남해지사는 통영시 우도항·동두항, 창원시 주도항 등 11개소의 어촌뉴딜사업 건에 대해 적기에 발주를 단행했다. 이 과정에서 해양수산부에서 추진하는 해양공간 적합성 협의 등 용역 설계변경과 인허가 사항 등이 사업전개에 제동을 거는 등 시행착오를 겪기도 했다. 하지만 가장 큰 난관은 마을단체들 간 의견충돌로 인해 일부 사업이 지연되는 사태로 번지는 경우이다.

서로를 이해하는 공존의 장이 필요하다고 본 동남해지사는 지역주민 의견수렴 및 전문가 자문 등 지역협의체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유도하면서 갈등조정에 중재자로 앞장서 왔다. 차이를 극복하고 갈등을 봉합하기 위한 동남해지사의 행보는 그간 한국어촌어항공단이 중시한 주민들과의 소통 의지가 강력하게 반영된 것이다. 강현상 동남해지사장은 “어촌뉴딜 지역협의체 운영 등 지역주민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창구를 만들어 사업을 내실화하는 것이 우리의 핵심적인 역할 중 하나이다”고 강조했다.

올해는 영덕군, 해운대구, 고성군 등 20개소에 어촌뉴딜사업을 추진하게 돼 동남해지사가 관장하는 어촌뉴딜사업의 규모는 총 1,341억원 규모에 이르렀다. 이 가운데 동남해지사는 작금의 코로나19로 먹구름이 드리운 지역경기를 되살리는데 일조하기 위해 올해 사업들도 흔들림 없이 조기집행을 단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동남해지사는 토목분야 등 협의체 의사결정을 거쳐 설계가 완료된 시설물에 대해서는 해수부 승인을 받아 선(先) 공사 발주가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강현상 지사장은 “어촌경제를 포함한 지역 경기가 위축된 상황에서 어촌뉴딜사업이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며, “사업의 완성도를 높이는 동시에 속도감 있는 사업이 추진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어촌뉴딜사업이 사업초기인 것을 감안해 동남해지사는 사업시행과 운영관리 노하우를 지자체와 공유하면서 우호적인 관계를 맺는데도 집중하고 있다. 이로써 사업관리와 현장감독을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고, 나아가 한국어촌어항공단의 존재감을 키워 2021년 신규사업 수주와 업무영역 확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어촌·어항 불편 최소화에 역점

어촌·어항을 새롭게 발전시키는 사업과 더불어 기존의 주민들이 생활하는 어촌·어항의 유지보수 또한 간과돼서는 안 될 것이다. 동남해지사는 국가어항 39개소, 지방어항 29개소를 대상으로 어촌지역에 필수적인 가로등 설치, 안전난간 확보, 인명구조함 비치, 배수로 보수 등을 통해 어촌주민들의 생활에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 경주하고 있다. 특히 지난 1월 ‘기반시설관리법’ 개정에 따라 지방어항도 안전점검 의무이행에 포함되면서 동남해지사의 관할구역이 지방어항 29개소, 일반시설 67개소가 더 늘었다. 이에 동남해지사가 지역 구석구석을 살피게 되면서 더욱 안전한 어촌·어항 구현이 가능해졌다.

한편, 어촌주민들의 삶의 터전인 연안어장의 환경개선사업도 동남해지사의 주요업무 중의 하나이다. 특히, 동남해지사는 최근 지자체별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해양쓰레기 수거사업에도 앞장서고 있다. 최근 폐그물, 폐어구 등 침적폐기물에 대한 전해역수거방식이 산란장 및 서식장 중심의 집중수거방식으로 전환되는 추세에서 어장환경 개선사업에서 축적된 기술력을 보유한 한국어촌어항공단을 지자체에서 적극 반기고 있다.

또한, 동남해지사는 청장년층이 양식창업을 구상하고 실현하기까지 원스톱으로 밀착 지원하는 ‘친환경 Onestop 양식창업지원’사업에도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친환경 기술이전에 90명, 심화실습 19명, 컨설팅 81명, 예비창업자 11명 등이 이 과정을 거쳐 양식업에 첫발을 내딛는 계기가 된 만큼 동남해지사는 올해도 11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양식창업 희망자의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할 계획이다. 아울러 동남해지사는 2020년 권역단위 거점개발사업 등 올해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10개소(476억원 규모)의 성공적인 완수에 방점을 찍고 신규사업 수주에도 박차를 가하는 등 다원적인 시각으로 주민들의 삶의 터전을 개선하고 있다.

조선업 퇴직자의 ‘인생 2막’ 안내자 역할

동남해지사는 기존의 경남어촌특화지원센터와 유기적 연계를 위한 시스템을 개발해 경상·부산지역 청·장년 귀어귀촌인을 발굴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동남해지사는 코로나19발(發) 수주가뭄으로 크고 작은 조선업체들의 늘어난 유휴 인력들을 대상으로 귀어·귀촌 인도자로 나서고 있다. 경남어촌특화지원센터는 올해 거제 조선업 퇴직자 20명을 대상으로 귀어·귀촌교육을 진행할 예정인데 어촌의 실질적인 애로사항인 마을주민과 귀어인 대상 갈등관리 및 융화 교육을 중점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특히, 경남어촌특화지원센터는 기존의 귀어·귀촌 커리큘럼을 세분화하여 어선업, 양식업 등으로 구분·편성해 맞춤형 현장실습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동식 경남어촌특화지원센터장은 “어업인단체, 선도어가, 선진양식어사 등에 직접 방문하는 체험형 실습교육을 기존 5일에서 3일 단기교육으로 변경하고 연간 3회에서 5~6회로 늘려 희망자들에게 가능한 많은 교육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귀어·귀촌 희망자들이 사전에 희망지역 선정 후 어업과 어촌을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통해 귀어·귀촌 정착과정에서의 이탈률을 최소화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남어촌특화지원센터는 어촌 정착과정에서 가장 큰 걸림돌인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성장하고 있는 수산업과 어촌산업 분야의 일자리 매칭을 확대하는 연계사업에도 초점을 두고 있다. 경남어촌특화지원센터는 이와 같은 성공사례를 지속적으로 데이터화 하고 그 노하우를 바탕으로 멘토단을 꾸리게 되면 차기 귀어·귀촌 희망인들의 어촌 정착 성공률을 높이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강현상 지사장은 “코로나19 악재에서도 각종 어촌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한편, 각각의 어촌주민들이 원하는 어촌·어항 구현을 하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혁신어촌을 만들어가기 위해 견인차 역할을 도맡아 전면에 나서고 있는 동남해지사에 경상·부산지역 어촌 주민들의 기대가 모이고 있다. 

해양폐기물 처리 어항관리선
해양폐기물 처리 어항관리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