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시리즈 - 해양·수산 학회 현황 : ①수산학계 학회]
[기획시리즈 - 해양·수산 학회 현황 : ①수산학계 학회]
  • 정상원 기자 hdhy@hdhy.co.kr
  • 승인 2020.06.05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학 연구의 장, 수산학계 학회

[현대해양] 학문을 깊이 있게 연구하고 이를 더욱 발전하게 하기 위해 회원들이 모이는 자리를 학회(學會)라고 한다. 학회는 회원들과의 학문 연구를 통해 각 학술단체에서 깊게 다루고자 하는 분야를 심도 있게 논하고, 이를 논문이나 학술지로 발행해 각 학계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한국연구재단에 따르면 국내에는 3,800여개의 학회들이 있으며 그 중 수산·해양 그리고 해운·항만계 학회는 40여 개로 전체 학회의 단 1%에 불과하다. <현대해양>에서는 해양·수산계 그리고 해운·항만계의 학술단체들을 소개하고 각 학회의 활동성과 학술지 영향력지수를 알아본다. 학술지 영향력지수(Impact Factor, IF)는 학술지의 논문이 인용된 총 횟수/학술지에 수록된 논문의 수로 계산됐다.

 


(사)한국조류학회 

http://www.algae.or.kr/

 

회장 김명숙 제주대학교 교수

학회소개 한국조류학회는 회원 상호간의 학술정보 교환과 공동연구 촉진을 통해 조류관련 학문발전, 교육, 국가정책, 그리고 산업적 발전을 통한 공공의 이익 증대를 목적으로 한다.

최근동향 학회는 지난달 7일 전남 완도군(군수 신우철)과 2021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학술지 현황 학회 학술지인 ‘ALGAE'는 연4회 발행되며 연간 평균 31건의 논문이 게재된다. KCI IF(2년, 2016~2017년 논문)는 2018년 기준 0.67이다.

최근 학회지는 올해 3월 15일 발간된 vol.35이며 △Violetonostoc minutum gen. et sp. nov. (Nostocales, Cyanobacteria) from a rocky substrate in China △Taxonomic study of three new Antarctic Asterochloris (Trebouxio-phyceae) based on morphological and molecular data 등의 논문이 수록됐다.


(사)한국어류학회

http://www.fishkorea.or.kr/

 

회장 박종영 전북대학교 교수

학회소개 한국어류학회는 어류에 관심이 있는 국내·외 사람들 간의 원활한 학술정보 교환을 통해서 어류와 관련된 교육, 연구 및 산업발전에 기여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최근동향 지난해 5월 개최예정이었던 춘계학술대회가 코로나19로 취소됐다. 지난해 12월 한국어류학회 제17대 회장에 박종영 전북대학교 교수가 취임했다.

학술지 현황 학회의 학술지인 ‘한국어류학회지’는 연4회 발행되며 연간 평균 38건의 논문이 게재되고 있다. 2019년 1월 기준 등재학술지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어류학회지의 2018년 기준 KCI IF 지수는 0.36이다. 연도별 IF지수를 살펴보면 수산학에 대한 인용지수는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전체 학술지에 대한 인용지수는 서서히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6년 0.51에서 2017년 0.45 그리고 2018년에는 가장 낮은 0.36이었다. 연도별 게재되는 논문 수와 피인용 지수 또한 계속 낮아지고 있다.

2020년 발간된 학술지로는 △한국산 망둑어과 어류 미기록종 , Glossogobius olivaceus △한국 제주도 근해에서 채집된 갈치꼬치과(Gempylidae) 어류 1 미기록종 등이 있다.


(사)한국수산경영학회

http://www.fima.or.kr/

회장 남수현 동의대학교 교수

학회소개 한국수산경영학회는 우리나라 수산경영 및 수산경제분야와 해양, 해사법리적인 문제를 연구 및 고찰한다.

최근동향 지난해 12월 학회는 창립 50주년을 맞아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와 공동으로 추계학술발표대최 및 창립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학회는 지속가능한 단백질 공급원으로서의 수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바다를 과학적으로 관리해 나가자는 목소리를 냈다.

학술지 현황 학회의 학회지인 ‘수산경영론집’은 연4회 발행되며 연간 평균 20건의 논문이 게재되고 있다. 2018년 1월 기준 등재학술지로 유지되고 있다.

수산경영론집의 2018년 기준 KCI IF 지수는 0.75로 전체 수산학회지 중 가장 높은 수치다. 연도별 IF지수를 살펴보면 전체 학술지에 대한 인용지수는 평균 0.59, 수산학 학술지에 대한 인용지수는 평균 0.46보다 상회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2020년 논문자료로는 △‘양식산업발전법’제정의 의의와 문제점 분석 △연안어업 생산성에 관한 실증연구 △DEA를 이용한 전복종자 생선업체의 경영효율성 분석 등이 있다.


(사)한국패류학회

http://www.malacol.or.kr/

회장 이준상 순천향대학교 교수

학회소개 한국패류학회는 연체동물문(Phylum Mollusks)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 학술단체다.

최근동향 2019년 추계학술대회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됐다. 2020년 춘계학술대회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무기한 연기된 상태다.

학술지 현황 학회 학술지인 ‘The Korean Journal of Malacology (Korean J. Malacol.)’는 한국어와 영어로 발간되며 연4회 발행된다. 2017년 1월 기준 등재학술지를 유지하고 있다. 학회의 KCI IF 지수는 0.39이며 전체 학술지에 대한 연도별 IF지수는 평균 0.34이다. 연도별 논문수는 2014년도에 비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8년 피인용 지수는 지난해에 비해 다소 감소했다.


(사)한국수산과학회 (구 한국수산학회)

http://www.kosfas.or.kr/

회장 허민수 경상대학교 교수

학회소개 한국수산과학회는 원활한 정보교환, 공동연구 및 상호 협동체제를 구축해 수산과학에 관련한 교육, 연구 및 산업발전에 기여함으로서 사회 일반에 공익기여와 회원 상호간의 권익 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동향 코로나19의 여파로 지난달 14일에 예정돼 있던 ‘2020 한국수산과학회 학술대회’가 오는 7월 16일로 연기됐다. 오는 7월 진행될 학술대회는 경상대학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학술지 현황 학회의 학술지는 ‘한국수산과학회지’와 ‘Fisheries and Aquatic Sciences’ 두가지다. 한국수산과학회지는 한국어와 영어로 발간되며 연6회 발행된다. 2017년 1월 기준 등재학술지를 유지하고 있다.

학회의 2018년 KCI IF 지수는 0.38로 2017년 0.53보다 0.15 감소했다. 연도별 논문수와 피인용 횟수도 감소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학회지로는 지난 4월에 발간된 kfas vol.53가 있으며 수록 논문은 △해양생물 체내 잔류 미세플라스틱 조사 △연어(Oncorhynchus keta) 프레임육을 활용한 어묵의 개발 △반응표면분석법을 활용한 조미굴김의 개발 및 특성 외 8개다.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http://www.ksfme.or.kr/

회장 박종운 부경대학교 교수

학회소개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는 수산해양산업 육성 기여를 목적으로 하며 전국 관련 업계, 학계, 관계의 종사자들이 이에 참여하고 있다.

최근동향 지난 2019년 12월 미래 수산해양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추계 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박종운 회장은 AI를 기반으로 하는 가상현실의 기술과 뇌과학을 근거로 하는 수산산해양교육의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학술지 현황 학회의 학술지인 ‘수산해양교육연구’는 연6회 발행되며 연 평균 88건의 논문이 게재되고 있다. 2018년 1월 기준 등재학술지를 유지하고 있다.

2018년 기준 KCI IF 지수는 0.64다. 연도별 논문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2018년 피인용횟수는 2017년도 123회에 비해 급감한 35회다.

최근 학회지로는 지난해 10월 발간된 수산해양교육연구 제 32권 제2호(통권 제104호)이며 수록 논문은 △수산과학계열 대학의 현장실습 운영 현황 분석 및 개선방안 △학교시설에서 색채의 중요성에 관한 재조명 △미국의 IUU 어업 관리체계에 대한 고찰 등이 있다.


(사)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 (구 한국어업기술학회)

http://www.fishtech.or.kr/

회장 김석종 제주대학교 교수

학회소개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는 △어업 △어선 △해양통신 △해양환경 등 수산·해양 산업에 관한 학문의 연구 및 기술개발, 보급에 앞장선다.

최근동향 학회는 제주해양수산정책포럼, 제주특별자치도 어선주협의회와 오는 7월 23일부터 24일까지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에서 2020년도 춘계 심포지엄 및 학술대회를 공동 개최한다.

학술지 현황 학회의 학회지인 ‘수산해양기술연구’는 연 4회 발행되며 연간 평균 41건의 논문이 게재되고 있다. 2019년 1월 기준 등재학술지를 유지하고 있다.

학회의 2018년 기준 KCI IF 지수는 0.37로 전제 학술지에 대한 연도별 인용지수는 평균 0.37이다.

최근의 학회지로는 2020년 2월 발간된 제56권 1호이며 수록된 연구 논문은 △참치선망어선의 타원형 투망궤적 분석 △봄철 제주 주변 해역 갈치, Trichiurus japonicus 어란 분포현황 등이 있다.


한국어병학회

http://ksfp.org/

회장 박관하 군산대학교 교수

학회소개 한국어병학회는 학회는 수산생물의 질병에 관한 정보 및 자료 수집, 신기술 개발 및 지도 보급을 통한 어병학의 발전을 꾀함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동향 오는 19일 군산대학교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한국어병학회 춘계학술대회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7월 3일로 연기됐다.

학술지 현황 한국어병학회의 학회지인 ‘한국어병학회지’는 연2회 발간되며 연 평균 29건의 논문이 게재된다. 발행 언어는 한국어와 영어다. 지난해 KCI에 등록돼 지금까지 산출된 인용지수는 없다.

최근 학회지는 지난해 발간된 제32권 제2호이며 수록 논문으로는 △수입산 냉동 흰다리새우 두흉갑의 흰 반점 육안 및 현미경 관찰·진피 추출물이 틸라피아의 성장률 및 향균효과에 미치는 영향 △시판 수산물에서 분리한 Vibrio parahaemolyticus와 Morganella morganii의 항균제 내성과 내성 전이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