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관리어업과 살기 좋은 어촌
자율관리어업과 살기 좋은 어촌
  • 강원보 한국자율관리어업연합회 수석부회장
  • 승인 2020.06.04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해양] 2001년 시작된 자율관리어업은 남획으로 인한 자원의 고갈을 막고자 시작한 수산자원 조성, 어장환경 개선, 생산관리 차원의 정부정책이었다. 어민들은 기대반 우려반으로 자율관리어업에 참여하기 시작해 일정 부분 자원조성 성과를 거두었다.

하지만 소득증대에는 한계가 있었다. 특히, 마을어업을 위주로 하는 공동체의 경우 정부 지원금을 자원조성에 집중적으로 투입하는 반면 생산성 향상은 크게 이뤄지지 않았다. 어민 고령화 때문이었다.

맨손어업의 경우 고령화로 인한 생산성 저하의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한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특단의 정부 정책이 필요하다고 본다. 강원, 경북, 제주에만 있는 자원관리채취선을 전국적으로 도입, 운영하는 것을 고려했으면 한다.

어촌체험마을 운영 또한 어민 소득증대에 기여한다. 그런데 많은 공동체(어촌계)에서 체험 기간시설 미비, 어민 인식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체험마을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평가받는 공동체는 자율관리어업으로 자원관리, 어장관리를 잘하고 도시 접근성 또한 좋은 곳이 대부분이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 어촌관광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 그 지역에서 생산된 수산물이 부가가치가 높아지고 판매 또한 많이 이뤄진다면 이것 또한 어업인들의 소득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또 절실히 필요한 것은 특화된 기간시설 확충과 이를 관리, 운영할 수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자율관리어업에도 자율관리어업 활동일지 작성과 관리, 중요재산 운영과 관리, 어업인 교육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사무장을 둘 수 있도록 지원하고 체계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재 정부에서 귀어·귀촌, 수산업경영인 제도로 젊은 어업인 육성에 노력하고 있지만, 은퇴자나 노인층이 주로 귀어·귀촌하고 있고, 수산업경영인 역시 어업권을 가져야 하기에 초기 정착 비용이 많이 든다. 게다가 일 또한 힘이 들어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특히 요즘 어촌은 젊은이들이 부족해 생산활동과 어촌사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필자가 10여 년간 자율관리어업공동체와 어촌계를 운영하며 젊은이들을 어촌으로 유입시키기 위해 생각한 방안은 우선 그들을 어촌계 일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어업권이 없더라도 어업 관련업에 종사하는 이들을 수협 조합원 및 어촌계의 일원으로 받아들이면 정부에서 추진하는 어선 감척사업 등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외에 자녀교육, 문화생활 등의 문제는 장기적으로 풀어야 할 숙제다. 그렇게 해서 어업인의 소득이 높아지고 삶의 질이 향상되면 많은 젊은이들이 유입돼 우리 어촌은 더욱 활기차고 더 살기 좋은 곳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