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수산업-해양환경 상생 방안은?
해상풍력-수산업-해양환경 상생 방안은?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0.05.29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산업부, 해상풍력 협의회 개최

[현대해양]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지난 25일 세종 컨벤션센터에서 해상풍력 협의회를 열고 수산업・풍력업계와 함께 해상풍력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현재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량 비중을 20%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골자로 함)'에 따라 에너지전환 정책의 핵심 과제로 해상풍력 확대가 추진되고 있으나, 해상풍력 설비를 설치할 때 어업구역이 축소되고 해양환경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사업 추진으로 인한 갈등을 사전에 방지하고 산업 간 상생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수협중앙회 △한국풍력산업협회 △해양환경공단 △전력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남동발전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해상풍력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해 왔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오운열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서재창 해상풍력수석대책위원장(영광군수협 조합장), 박희장 풍력협회 부회장이 참석해 그간 해상풍력 실무협의체에서 논의해 온 업계의 요구사항 등 다양한 제도 개선방안을 심도 있게 검토하고, 해상풍력과 수산업・해양환경의 상생・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체계적인 해양공간 관리와 에너지전환은 어느 하나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한 과제"라며 "그동안 양쪽 업계에서 요구해 온 사항을 충분히 반영해 빠른 시일 내에 실효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