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한일어업협정 대책 마련 간담회 개최
수협, 한일어업협정 대책 마련 간담회 개최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0.05.20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준택 수협회장과 전국 9개 수협 조합장 참석
한일어업협정 추진동향 및 대응방안 등 논의

[현대해양] 한일어업협정이 지난 2016년 7월 이후 47개월째 표류하면서 일본 EEZ에 입어해 조업하던 어업인들의 피해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어업인들의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지난 14일 수협중앙회 본사에서 한일어업협정 지연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간담회가 개최됐다.

이러한 어업인들의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한일어업협정 지연에 따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수협중앙회(회장 임준택)는 지난 14일 수협중앙회 본사에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날 간담회에는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을 비롯해 △전갑출 서남구기선저인망수협 조합장 △천금석 대형선망수협 조합장 △김시준 한림수협 조합장 △김계호 성산포수협 조합장 △김미자 서귀포수협 조합장 △오시환 울산수협 조합장 △김재환 구룡포수협 조합장 △이영웅 경주시수협 조합장 △박혜철 속초시수협 조합장이 참석했다. 이들은 한일어업협정의 추진경과 및 문제점에 대한 보고를 듣고 관련 현안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4년간 한일어업협정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가운데 일본 EEZ 미입어로 인한 관련 업종의 어업손실이 2,300억 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또한 무리한 원거리 조업으로 인해 해양사고 및 인명피해가 증가하는 등 어업인들의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다.

이에 어업인들은 과거 한일어업협정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총궐기대회나 해상시위, 기자회견 등을 개최했고 휴어기를 확대 실시하는 등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계속적인 한일관계 악화 및 코로나 사태 등 악재가 겹쳐 협상은 추진동력을 상실한 듯 보인다.

이 날 회의에 참석한 조합장들은 한일어업협정 장기 표류에 따른 피해 및 지원대책 마련 등을 토로하고, 한일어업협정 체결을 위한 추진동력 마련과 연대 강화를 위해 대책위를 구성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간담회에 참석한 임 회장과 조합장들은 향후 논의를 통해 한일어업협정 조속 재개, 영어자금 지원한도 증액, 소상공인에 준하는 지원대책 마련 등 건의안을 마련해 국회 및 대정부활동 등을 추진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