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 사이버보안 교육 도구 ‘KR-CS++ 2020’ 출시
한국선급, 사이버보안 교육 도구 ‘KR-CS++ 2020’ 출시
  • 김비도 기자
  • 승인 2020.05.18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화로 장소 구애받지 않고 교육 가능

[현대해양] 한국선급(KR, 회장 이형철)은 사이버보안 교육 도구인 케이알씨에스플러스플러스(KR-CS++, Beyond KR Cyber Security Service)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최근 해사업계에는 정보통신기술(ICT)이 폭넓게 적용됨에 따라 선사, 항만, 선박 등을 대상으로 한 해상 사이버 공격의 위험성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국제해사기구(IMO)에서도 2021년 1월 1일부터 해사안전위원회 결의안(MSC 428(98))을 발효해 선사‧선박의 자발적인 사이버 리스크에 대한 요구를 더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 새롭게 출시된 KR-CS++ 2020 모습
△ 새롭게 출시된 KR-CS++ 2020 모습

이 가운데 한국선급이 자체 개발한 ‘KR-CS++ 2020’은 사이버보안 교육 동영상 2식과 실무에 즉시 적용 가능한 샘플문서 등이 포함된 사이버보안 실무 해설서 1식, 한국선급이 발행한 사이버보안 뉴스레터가 담겨 있으며, USB형태로 제공되어 항해중인 선박에서도 통신 여건과 관계없이 이용 가능하다.

사이버보안 교육 동영상은 2017년부터 국내외 선사, 조선소, 기자재 업체 등을 대상으로 제공해오던 사이버보안 교육내용을 동영상으로 제작한 것으로, 해사 사이버보안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해사 사이버보안의 이해’와 사이버 리스크 관리 수행방법 등을 담은 ‘해사 사이버보안의 관리 실무’로 구성되어 있다. 또 각 교육 동영상에 Q&A를 포함하여 학습자의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서비스 개발을 주도한 박개명 사이버인증팀장은 “KR-CS++ 출시로 그간 집체교육이 어려웠던 선원을 비롯한 해사업계 종사자들에게 보다 폭넓게 사이버보안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내년에 출시될 KR-CS++ 2021은 스마트패드 형태로 서비스를 확장하는 등 서비스 형태와 콘텐츠를 더욱 발전시킬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국선급 사이버보안 교육동영상 일부는 한국선급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사이버보안 교육동영상 화면 (‘해사 사이버보안의 이해’)
△ 사이버보안 교육동영상 화면 (‘해사 사이버보안의 이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