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조합, 2020년도 P&I 요율 동결키로
해운조합, 2020년도 P&I 요율 동결키로
  • 김비도 기자
  • 승인 2020.05.13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저한 손해율 관리, 자체긴축경영 시동

[현대해양] KSA·한국해운조합(이사장 임병규)은 오는 16일 도래하는 선주배상책임공제(P&I) 갱신시 코로나19로 인한 조합원사의 경영 어려움을 경감하고자 요율을 동결한다고 밝혔다.

올해 IG P&I Club들이 손해율 악화로 인해 평균 4.4% 요율인상을 한 가운데, 해운조합은 재보험시장 경색에 따른 재보험비용 부담 증가에도 불구하고 자체긴축경영을 통한 관리비용 최소화 등으로 기본 요율을 동결한다.

IG P&I Club이 재보험시장 경색, 손해율 악화 등을 이유로 매년 요율을 인상하여 지난 7년간 누적 인상률이 18%에 이르는 동안, 조합은 철저한 손해율 관리, 관리비용 절감 등으로 지난해까지 단 한 번의 요율 인상도 없이 7개년 평균 3% 요율 인하로 해운업계의 경영 안정화에 동참해 왔다.

한편, 매년 P&I 갱신 관련 주요 사항 안내를 위하여 개최하여 온 설명회는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개별영업 및 방역물품 지원 활동으로 대체했다.

해운조합은 이번 P&I 요율 동결 외에도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연안해운업계에 힘을 보태고자 긴급 경영자금 지원, 사업자금 대부 확대, 각종 수수료 인하, 공제료 납부 및 검사유예 등 다양한 긴급지원책을 시행하여 온 바 있다.

해운조합은 우리나라가 1992년 유류오염손해에 대한 민사책임에 관한 국제협약(CLC)를 수용한 개정 유류오염손해배상보장법이 시행된 1998년 5월 16일에 맞추어 국내 최초로 선주배상책임보험(P&I) 사업을 개시하였으며, 선주배상책임공제(P&I)의 계약기간은 매년 5월 16일에서 다음해 5월 15일까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