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수주부진 '경남 중형조선소' 생존 전략은?
10년간 수주부진 '경남 중형조선소' 생존 전략은?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0.05.09 1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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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정자문위원회 워크숍에서 '정부지원 공감대'
▲ 지난 4월 재개장한 통영 성동조선소 야드
▲ 지난 4월 재개장한 통영 성동조선소 야드

[현대해양] 최근 10년간 저조한 수주실적을 내고 있는 경남도 중형조선소들의 생존전략을 위해 조선 학계, 업계, 노동계 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자리가 마련됐다. 

경상남도 도정자문위원회(위원장 이은진)는 8일, 경남연구원에서 '경남의 중형조선 신조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워크숍을 개최했다.

심상완 도정자문위원회 민생분과장(창원대 사회학과 교수)이 주재한 이번 워크숍에서는 문귀호 전 21세기조선 회장(현 PMG 고문), 장철순 ㈜신동디지텍 대표, 정미경 독일정치경제연구소장, 방금수 ㈜PMG 부사장, 박종식 창원대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원 순으로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문귀호 전 회장은 해외에 비해 낮은 가격경쟁력과 인력부족 등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리즈(표준) 선박 수주, △중소형 조선 지원센터 설립, △적극적인 금융기관의 RG(지급보증) 발급, △한국형 스마트야드 개발 등을 제안했다.

장철순 대표는 일본의 중형조선소 성공사례에 대해, 정미경 소장은 독일이 강점을 보이고 있는 여객선 건조, 레저용 보트의 개보수 등 성공사례를 소개했다.

방금수 부사장은 한때 부상했던 '㈜21세기조선'이 2010년 'KIKO' 사태로 일거에 무너질 수밖에 없었던 사례를 설명하며 중형조선산업의 제도적‧구조적 문제점들을 짚었다.
 
박종식 연구원은 조선기자재 분야의 안정성과 제품수준 향상을 위해서는 중형조선소의 존재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하면서, 장기적으로 개별 조선업체 노사를 넘어 업종 전체를 아우르는 산업에 대한 고민과 전략, 그리고 대형해운사와 조선사 간의 상생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이은창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엄정필 경남테크노파크 조선해양센터장, 양승훈 경남대 사회학과 교수, 이상의 창원대 메카융합공학과 교수, 김태정 전국금속노동조합 정책국장, 김영훈 경남대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교수 등 6명이 토론을 진행했다.

토론자들은 앞서 발표된 해외 성공사례와 금융위기 이후 내리막길을 걷게 된 국내 중형조선 사례를 귀감으로 삼고, 중소조선산업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한편, 정부의 시의적절한 제도개선 및 지원을 통해 금융·해운·조선·기자재 모두 Win-Win할 수 있는 생태계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데 공감했다.

▲경상남도 도정자문위원회(위원장 이은진)가 8일, 경남연구원에서 '경남의 중형조선 신조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워크숍을 개최했다.
▲경상남도 도정자문위원회(위원장 이은진)가 8일, 경남연구원에서 '경남의 중형조선 신조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워크숍을 개최했다.

심상완 민생분과장은 “이번 워크숍에서 나온 각계의 목소리를 경남도 관계부서에 잘 전달해 현재 심각한 침체기를 겪고 있는 중소조선업계 종사자에게 가장 신속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이 시행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업계가 마주하고 있는 어려움들을 하루빨리 극복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경남도정자문위원회는 지난 2018년 11월 민선7기 김경수 도정의 공약과 핵심사업들을 정리한 도정4개년계획과 주요 현안과제들에 대한 자문을 위해 ‘경제혁신, 민생, 문화복지, 사회혁신’ 등 4개 분과 30명으로 출범해 현재까지 40여 회의 위원회를 개최했다.

특히, 경남도는 올해 민선7기 2주년을 맞아 도정4개년계획의 전반적인 추진상황을 도 관계부서와 함께 점검해 보고 향후 목표달성을 위한 새로운 정책개발과 이행방안을 창출하기 위해 각 분과별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경남도는 경남연구원에 위탁 추진하고 있는 도정4개년계획 정책개발 연구사업에 공동으로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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