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대 국제해양문제연구소, 『바다와 영토분쟁』·『선박과 법』 출간
한국해양대 국제해양문제연구소, 『바다와 영토분쟁』·『선박과 법』 출간
  • 김비도 기자
  • 승인 2020.04.03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해양영토분쟁' 및 '선박 관련 법체계' 이해 돕는 연구서

[현대해양] 한국해양대학교(총장 도덕희)는 국제해양문제연구소(소장 정문수)가 연구서적 <바다와 영토분쟁>,<선박과 법> 2권을 출간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한국해양대학교 국제해양문제연구소(소장 정문수)가 연구서적 <바다와 영토분쟁>,<선박과 법> 2권을 출간했다.

인문한국플러스(HK+) 지원사업 '바다인문학' 기획 총서 시리즈로 발간한 <바다와 영토분쟁>은 바다 관련 가장 뜨거운 이슈인 세계의 해양영토분쟁 상황을 인문학․사회과학적 관점에서 조망하고 진단과 해법을 제안한다. 또 태평양, 대서양, 북극해, 남극해 등에서 벌어지는 해양영토분쟁 사례를 살펴보고 현실적인 진단과 해법의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다.

<선박과 법>은 바다를 매개로 전개되는 인간의 해상활동과 선박의 항행활동인 해사(海事) 제도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선박 관련 법체계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인류문명과 배의 관계성, 선박의 국적제도, 선박의 톤수제도, 선박의 공시제도(선박등기·선박등록) 등 선박법 체계 전반을 폭넓게 다루고 있다.

한편, 국제해양문제연구소는 2018년부터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인문한국플러스(HK+)사업을 수행해오고 있으며, 범학제적 집단연구를 통해 바다와 인간의 관계를 둘러싼 현안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