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김 가공산업 에너지비용 절감위한 시설보급사업 실시
농어촌공사, 김 가공산업 에너지비용 절감위한 시설보급사업 실시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0.03.23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 대상지구 충남·전남 김 산업벨트 일대 10곳
오는 4월부터 선정된 어가 대상으로 45억 원 투입

[현대해양]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식)는 충남, 전남 지자체에서 선정한 김 가공 어가 10곳에 대해 히트펌프식 김 건조기 설치 운영을 지원해주는 '수산가공분야 에너지절감시설 보급사업’을 올해 처음으로 시작한다.

공사는 농어업에너지이용효율화사업을 통해 지난해까지 1,388여 농어가에 4,749억원이 투입되는 에너지절감시설을 보급해 왔으며, 금년부터 추가로 수산가공분야 어가에도 에너지절감 시설을 도입하기로 했다.

이번 사업은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가 김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법으로 원물인 물김을 마른 김으로 건조하는 과정에서 소모되는 에너지 비용 절감을 위해 추진한 ‘수산가공분야 에너지절감시설 보급사업’으로 시작됐다. 에너지 절감시설 보급사업은 정부가 목표로 하는 2024년 김 수출 10억 달러 달성 및 생산유발효과 1조 원 창출 달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올해 시도에서 모집 및 선정된 대상지구는 충남·전남 김 산업벨트 일대에서 수출 실적을 보유한 10곳이다. 공사 첨단기술사업처는 오는 4월부터 선정된 어가를 대상으로, 45억 원의 비용을 들여 에너지절감시설을 설치하고 기술지원 및 하자관리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히트펌프를 이용한 건조기는 기존 유류나 전기 이용에 비해 에너지 비용을 50%이상 절감할 수 있으며, 기존 외부로 배출한 열에너지를 회수하여 재사용하는 효율적인 가공방식으로 생산량을 늘릴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에너지절감시설보급에 참여하는 어가는 설치비용 중 국고 50%, 지방비 30%를 지원받고 전체 사업비의 20%만 자부담하면 된다.

김인식 사장은 "히트펌프식 김 건조기의 도입은 생산비용 절감으로 김 산업의 수출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정부에서 추진하는 수산가공분야 전반에 대한 에너지절감시설지원 방안 마련에 적극 참여해 우리 수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