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축제 ‘올스톱’… 기획사 지원 챙겨야
전시·축제 ‘올스톱’… 기획사 지원 챙겨야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0.03.05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해양] 조기진화에 실패한 코로나19 공포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확산방지 차원에서 봄의 언저리 지자체별로 예정됐던 크고 작은 축제들이 연기, 취소됐으며 컨벤션,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의 전시들도 무기한 중단됐다.

지난달 열릴 예정이던 울진·영덕 대게축제가, 이달 충남 쭈꾸미, 도다리축제 등이 줄줄이 취소됐다. 전남해양수산과학관, 국립해양박물관 등 전국의 전시·박람회도 사람들의 발길이 끊겼다. 아시아 3대 보트쇼인 경기국제보트쇼도 6월로 연기됐으며, 4월에 열릴 2020서울국제간편식HMR전시회도 작금과 같은 형국에서 참여업체 모집에 제동이 걸리면서 사태 를 지켜보고 있다.

신종플루, 메르스 사태 때도 축제·전시들이 유탄을 맞은 바 있다. 50일만에 국내 확진자만 5,000명 넘게 양상한 코로나19가 쉽게 꺽이지 않고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다른 축제들도 다음달까지 진정 여부를 판단해 취소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이 가운데 전국적으로 축제, 전시가 주저앉으면서 무대 뒤의 기획사들은 하염없이 그 자리에서 하던 일을 멈추고 무일푼으로 집으로 돌아가고 있다. 행사 공고가 나기 이전부터 행사 종료 이후까지 몇 개월에 걸쳐 일거수 일투족을 긴장감있게 준비하지만 이와 같은 사태에 직면하게 되더라도 피해를 호소할 곳이 어디에도 없다. 지금과 같은 천재지변이 아니다하더라도 취소 수수료가 없는 경우가 태반이고 선입금도 기대할 수 없었던 실정이다. 기약없이 사태 진정만 학수고대하는 업체들은 낮은 신용도로 대출지원도 쉽지 않아 존폐 기로에 섰다. 문화산업 중 여행관광, 공연예술 업체들은 그나마 근거법에 의해 국가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려 있지만 전시·축제업체들은 표준화된 지침이 없이 사각지대에 놓인데다 원채 열악해 스스로 버티기 여러모로 버거운 상황이다.

이러한 재난상황이 아니더라도 매년 되풀이되는 전시·축제 취소로 인한 리스크를 고스란히 기획자가 다 떠안을 수밖에 없는 구조에서 명확하고 구체적인 지침이 나와 피해에 따른 구제 및 보상절차가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시컨벤션 후진국이었던 한국은 이런 숨은 기획사들이 강도 높은 노력을 투입해 서울을 국제회의 개최 건수 기준 세계 3위의 반열에 올려놨다. 또한, 서울은 컨벤션 부문 싱가포르, 도쿄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10위권 내 도시 중 하나로 우뚝섰다. 세계의 시선을 끄는 축제들도 한국에서 탄생하고 있다. 한류 문화 확산 등과 더불어 보령머드축제 등 지역축제를 체험한 뒤 만족하는 외국인도 덩달아 늘고 있다.

이러한 대외 위상 정립과 지역 경제 활력제고에 공헌했음에도 불구하고 무대 뒤에서 발 빠르게 뛰어다닌 기획사들에 대한 대우는 여전히 사각지대의 후진국 수준에 머물고 있다.

다들 고달픈 보릿고개를 보내며 가슴을 졸이는 상황이다. 이에 특정 업계만 비호해달라 할 순 없지만 정부가 추진하는 긴급수혈 대상이 사회적 관심이 쏠린 사안에만 편중되서는 안 되며 취약업종에도 세심한 손길을 건내야 할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