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0억 긴급경영지원에 한시름 놓게 된 해운업계
600억 긴급경영지원에 한시름 놓게 된 해운업계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0.02.18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대응 해운분야 긴급지원대책' 발표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현대해양] 코로나19 여파가 여전히 가시지 않고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물동량 감소 등 실의에 빠진 해운업계에 정부가 긴급경영 자금 600억원을 지원한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17일 ‘제6차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5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코로나19 대응 항공‧해운 등 긴급 지원대책’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30일부터 한-중 여객운송이 전면 중단되면서 한-중 항로 여객선사와 국제여객터미널 입주업체들의 매출이 급감하고 있다. 또한, 중국 내수경기 위축으로 인한 對중 물동량 감소, 중국 내 수리조선소 축소 운영에 따른 선박수리 지연 등으로 인한 화물선사의 영업에도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제 정부는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여객선사에게는 총 300억 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금융기관이 선사의 운영자금 대출에 활용하는 조건으로 해양진흥공사의 자금을 해당 금융기관에 예치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여객터미널 입주 업체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과 항만시설사용료, 임대료 감면 등이 기대된다. 아울러 정부는 여객운송이 중단된 여객선사 직원의 고용 안정을 위해 고용노동부의 고용유지 지원금을 활용해 인건비 일부를 보전할 수 있게 유도한다.

또한, 정부는 중국내 공장 가동중단에 따른 대(對)중 물동량 감소로 피해를 호소하는 하역사에도 300억 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급하고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금융사 자금예치 방식으로 지원한다. 이 와중에 코로나19 발병 기간 중에 신규물량을 창출한 선사를 대상으로 항만별 총액의 10%범위 내에서 추가 인센티브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선박검사 유효기간 연장 등 원활한 화물운송 체계를 유지하기 위한 지원에도 나선다.

특히, 중국 내 물류 지연에 따른 국내 항만의 일시적 물량 증대에 대비한 대체장치장 확보, 환적 물량 유치 지원 등도 염두하여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대체부지 사용료 감면, 장치장 무료개방도 시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