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빛 바다 지켜온 선각자들 제4회
쪽빛 바다 지켜온 선각자들 제4회
  • 천금성 본지 편집고문/소설가
  • 승인 2014.02.18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 4부 푸대접받던 수협의 면모일신

               

  1

▲ 천금성 본지 편집고문/소설가
물 수(水) 자도 모른다던 산골 출신을 격랑 구비치는 황파 속으로 떼민 박정희 대통령의 뜻은 다른 데 있지 않았다. 하루 속히 수협이 새로운 도약의 자세를 가다듬어 본디 사명인 어촌을 부활시키고, 어민의 권리를 신장시키라는 애절한 충정, 그 하나였다. 오죽하면 수협이 백 년 전 소굴 그대로라는 극언과 함께 그래서 ‘임자가 한 6개월 해보고 그래도 안 되면……’이라는 극언까지 서슴지 않았을까. 따라서 대통령의 그 말은 그런 대로 정상 운영되고 있는 농협(農協)에 비해 여전히 자기 본분을 찾지 못한 채 패배의식에 젖어 있는 수협을 대대적으로 개혁하라는 특단의 의지표현인 것이었다.

박 대통령은 그 동안 수협이 제 기능을 수행하도록 온갖 정성과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하나가 당초 1년이던 회장 임기를 3대 때부터는 2년으로 늘인 가운데 회장으로 보임되는 군(軍) 또는 고위관리 출신들에게 자신이 바라는 바를 빠짐없이 당부했다. 그럼에도 전혀 개선의 조짐이 보이지 않자 드디어 마지막 강수를 두기에 이르렀는데, 6개월의 시한을 기다릴 것도 없이 채 두 달도 되지 않은 7월 10일 대의원 총회(4차)를 소집, 전격적으로 박상길을 5대 회장으로 임명한 게 그것이었다.

앞서도 언급했지만, 그간 박상길이 파악한 수협의 현주소는 한 마디로 ‘벼슬 전시장’ 혹은 ‘실업자 구제소’라 해도 좋을 만큼 비정상적이었다. 인원은 넘쳐나고 있었지만 업무를 제대로 보는 사람은 찾아보기 어려웠고, 그저 시간만 때우면 그만이라는 월급쟁이 식 사고가 판을 쳤다. 그럼에도 그들을 관리하거나 감독하는 상사가 전무한 게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이었다.

그 이유가 가관이었다. 설령 말단 직원이어도 합당한 입사절차를 거친 게 아니라 거의 국회의원 또는 상급 부처 청탁으로 들어온 자들이니 그 ‘빽’이 무서워 어느 누군들 함부로 나설 수 없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제아무리 직무 수행에 부적합하고 사회적 지탄을 받는 비리를 저질러도 누구 하나 문책하는 사람이 없으니 조직 전체가 제대로 굴러가도록 바라기는 실로 연목구어(緣木求魚)가 아닐 수 없었다. 따라서 조직을 건강하게 되살리기 위해서는 지나치게 비대해진 몸집을 추스르고 감량하는 특단의 조치만이 유일한 해결책일 수밖에 없었다.

그 혼란스러운 조직의 난맥상을 우선적으로 바로잡는 게 박 대통령의 뜻이자 박 회장에게 주어진 첫 번째 과업인 것이었다. 하지만 그 일이 결코 그 쉬울 까닭이 없었다. 


<이하 내용은 월간 현대해양 2014년 1월호(통권 525호)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