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현 목포해양대 총장, “해수부 산하 대학 추진할 것”
박성현 목포해양대 총장, “해수부 산하 대학 추진할 것”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0.02.05 18:2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장은 영업맨”

[현대해양] 승선근무예비역제도를 손보겠다며 으름장을 놓던 국방부와 2년 동안 팽팽한 줄다리기를 해온 해양수산 업계는 지난해 11월 오는 2026년까지 제도를 유지하겠다는 합의를 이끌어 냈다.

이를 가능케 하기 위해 이해관계자들을 찾아 다니며 해운재건의 핵심 인재확보와 유사시 전시물자 이송수단으로서의 가치를 호소했던 공신이 있었다. 제7대 목포해양대 박성현 총장이다.

“능력이 없어 발로 뛴다. 영업맨이 되겠다”는 그를 무엇이 뛰게 하는지 <현대해양>이 물었다.

 

승선근무예비역제도 유지를 위해 넘어야 했던 산들이 많았을 것 같다.

흰머리가 없던 제게 이처럼 많은 흰머리를 안겨주게 한 한바탕 소동이었다. 취임 이후 2달여 만인 2017년 12월 국방부 주관 청와대 회의에서 대체복무제도를 폐지하면서 승선근무예비역제도도 도마 위에 올렸다는 소식을 알게되면서 직접 나서야 할 일이라는 것을 감지했다. 우리 학생들이 승선도 해야 하고 병역도 따로 져야 한다면 대부분 기피할 것이 명약관화다.

부처 간 문제인데 결국 정치적인 힘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국회 문을 두드렸다. 맨처음 만난 안규백 국방위원회 위원장은 병력자원이 없어지는데 안보없이 해운산업도 존재할 수 없다는 반응이었다. 국방부 실국장들도 다른 산업도 중요하긴 마찬가지라며 승선근무예비역제도만 편의를 봐줄 수 없다고 했다.

더욱 설득력 있는 논리 발굴이 필요했다. 곧바로 해상노련, 선주협회, 선박관리사업헙회, 해기사협회, 해사고, 수협, 원양산업협회 등과 TF를 구축했다. 산업회생과 국가안보라는 큰 줄기를 잡고 대통령, 총리, 국방상임위 의원들, 국방부, 교육부 순차적으로 만나서 호소했다.

지난해 학부모 학생들과 국회토론회, 국방부 앞에서 집회를 열었으며 국공립대학 총장회의에서 대통령께도 호소했다. 결과적으로 당장 50% 감축하겠다던 분위기가 지난해 말 2026년부터 20% 감축으로 매듭지어졌다. 그간 승선근무예비역제도 T/O 1,000명 중 110여 명은 반납했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실질적으로 9% 감축된 것이다.

현재 해운업계의 힘은 너무 미약하다. 승선근무예비역제도도 스스로 해결하지 못했다. 이런 상황인데도 각자 쪼개져서 목소리를 내면 되겠는가. 긴밀한 네트워크와 협력을 통해 힘을 기르는데 집중해야 한다.

 

지난해에도 국립대학 취업률 1위를 지켰다. 어떤 노력들이 있었나?

대학 생존은 취업이다.

2년간 부산에서 ‘총장과의 선사간담회’를 정기적으로 가지고 있다. 이에 더해 학생들도 선사와의 스킨십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방학때마다 해운업체가 전무한 목포지역을 벗어나 부산지역에서 선사와의 산학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LNG선, 유조선, 컨테이너선 등 선사가 원하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선종별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2017년 84% 가까이 취업률을 달성했으며 2018년에도 82% 정도 유지했다. 2위부터 7위까지가 교육대학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일반대학에서 독보적인 취업률을 달성한 것이다.

해경, 해양수산부 등 해양분야 취업률도 최근 3년간 340여명으로 1위다. 특히, 최근 해경 간부직 시험 5명 중 3명이 본교 출신이었다.

 

선사 취업이 예전만치 쉽지 않다는 반응도 나오는데...

침체된 해운 분위기가 학생들 취업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런 와중에 대학 입장에서는 한국 선사에만 기댈 순 없다. 사실 해기사 일자리는 국내 5%도 안 된다. 나머지는 결국 해외에 있다.

학생들의 해외취업을 위해 교육비, 영어능력시험 응시료, 취업지원 수당도 보장하는 글로벌 승선취업 프로그램을 해양수산부, 해기사협회, 선주협회, 해양수산연수원, 우리대학이 출자해서 마련했다. 앞으로는 직접적으로 수혜를 받는 타 해양계 대학들도 참여해야 한다고 본다. 그간 준비단계였다면 올해 머스크 등 주요선사에 취업시키는 실적을 반드시 낼 계획이다.

한편, 당장 졸업생들이 갈 선사는 인건비 부담이 크다. 고용노동부에서 추진하는 1,000원으로 아침먹기 운동이 있는데 이는 학생들이 1,000원만 내면 학교, 정부가 식사비용을 보전해 주는 사업이다. 이와 유사하게 선주협회, 해상노련, 정부 3자가 합심해 선원 인건비를 실효성 있게 보전해주는 방안도 고려돼야 한다.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우수사례로 지목됐다.

2015년 1주기 대학기본역량평가에서 취업률 1위만 믿고 안일하게 대응했다 D등급을 받았다. 다행히 개별대학으로 분류돼 큰 불이익은 피했다.

2주기 평가를 위해 제가 취임한 직후부터 평가만을 위한 준비를 따로 마련했다. 5개 영역 평가지표에 따라 곳곳을 점검하고 2월과 8월에 총장업무보고회에서 최종 평가를 진행했다. 이를 전문가에게 전달하고 7차례 컨설팅도 받았다. 이러한 노력들로 2주기 우수사례로 손꼽히게 됐다.

하지만 학령인구 감소로 대학들은 생존에 대한 위협을 계속해서 받을 수밖에 없다. 각부처 교원대, 예술대 등의 특수 대학들은 살아남게 되므로 재임기간 동안 해수부 산하 기관이 되도록 추진해 볼 계획이다.

 

지난해 세계 최대 실습선 인도도 대학의 큰 성과로 알려졌다.

세월호 사고 이후 세월호도 고령화로 뭇매를 받았지만 우리대학 실습선도 20년 넘어 이대로 방치하면 안전사고 위험에 그대로 노출된다며 박지원 의원 등 관계자들에게 실습선 건조를 호소했다.

다행히 당시 수주 가뭄으로 침체된 조선소 일감 확보라는 명분도 함께 얹혀 교육부가 예산작업을 시작했고 타 대학실습선까지 조사대상이 됐다. 그 결과 해양대, 군산대, 전남대, 제주대 5개 대학 실습선들이 20년 넘는 고령선박이라는 사실이 밝혀져 2,800억원 예산이 책정돼 다 같이 신조를 단행하게 됐다.

현재 새누리호도 선령이 고령화됐는데 추후에 LNG추진선으로 신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교명 변경 건은 어떻게 마무리돼 가나?

목포해양대는 91%가 전국에서 온 학생들로 구성된 해운을 대표하는 대학이지 지방대학이 아니다. 하지만 우리 대학은 교원대, 과학기술대 등 특수목적대학 중 지역명을 쓰고 있는 유일한 대학이다. 이와 같은 교명이 지방의 한 대학이라는 느낌을 주게 하며 특수대학이라는 실상을 가리고 있다. 해외 관계자들도 자연스레 국가를 대표하는 대학의 차위 대학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사실상 학부모들도 되도록이면 국가를 대표하는 교육기관에 학생을 보내려고 하지 않겠는가. 이는 재학생들도 마찬가지이다. 학생들에게 출발할때부터 동등한 출발선에 서있다는 느낌을 주어야 한다.

교명변경은 대학구성원, 학생, 교수 지역사회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부에 신청, 전국대학의 이의을 듣고 최종 결정된다. 현재 총동창회의 최종 공문을 받았다. 교직원 학생을 대상으로 한번더 의견 수렴 후 지역사회 및 학부모회 의견을 들을 예정이며 올 상반기께 교명변경이 이뤄질 예정이다.

 

목포해수청으로부터 받은 북항 항만시설 유보지 활용 계획은?

지난 2018년 6월 대학 부지로 받은 16만 평 규모에 선박수리지원센터, 국제교류센터 등 설립이 확정된 상황이고 올해 운동장, 테니스코트, 수영장, 학생복지센터 등을 위한 예산 마련을 위해 준비중이다.

인근 해양경찰, 어업관리단, 해양수산연수원, VTS, 해양교통안전공단, 해양환경공단 등의 지사들과 더욱 잦은 스킨십을 통해 동삼혁심도시와 같은 서남권 해양 클러스터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요고객인 해운업계와 학생들을 위해 언제든 앞장설 준비가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0-02-15 22:45:56
6등급짜리애들이 입학하는데 뭔ㅋㅋㅋ

지니 2020-02-15 14:44:39
기대하고 응원합니다!

뱃놈 2020-02-06 16:19:57
바꿀필요 있노 ㄹ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