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박물관,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바다 노마드’ 보고서 출간
국립해양박물관,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바다 노마드’ 보고서 출간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0.01.14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남방정책의 일환으로 아시아 인식 개선에 이바지 될 것

[현대해양] 국립해양박물관(관장 주강현)은 인도네시아 술라웨시(sulawesi) 지역 해양문화 민족지 조사 결과를 수록한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바다 노마드('유목민'이라는 뜻의 라틴어)’를 발간했다.

▲ 국립해양박물관(관장 주강현)은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바다 노마드'를 발간했다. 책에는 해양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왔던 인도네시아 술라웨시를 중심으로 조사된 민족지 조사 결과물 등이 수록돼있다.
▲ 국립해양박물관(관장 주강현)은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바다 노마드'를 발간했다. 책에는 해양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왔던 인도네시아 술라웨시를 중심으로 조사된 민족지 조사 결과물 등이 수록돼있다.

국립해양박물관은 2018년 말부터 '신남방정책(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수준을 미국·중국·일본 ·러시아 등 주변 4강국 수준으로 끌어 올린다는 정책)'에 부응하는 한편 동남아시아 지역의 해양문화 이해도 증진 및 우리나라 해양문화와의 문화 교류 증대를 위해 과거부터 활발한 해양활동이 이루어진 인도네시아 술라웨시를 중심으로 해양문화 민족지 연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주강현 관장을 비롯해 인도네시아 과학원(Indonesian Institute of Sciences) 및 관련 연구자 등과 협업을 통한 공동조사로 이루어졌다.

주요 연구 대상지역인 술라웨시는 세계에서 11번째로 큰 섬으로, 연구진은 마카사르의 오랜 항구와 네덜란드의 향료창고를 비롯하여 술라웨시 남서부 끝인 타나 베루(Tana beru)의 전통 선박 조사, 비라(Bira)의 전통 항해 조사, 부톤(Buton) 섬의 해양 경제활동, 와카토비(Wakatobi)를 중심으로 수상생활을 하고 있는 바다 집시 혹은 노마드로 일컬어지는 바자우(Bajau) 족의 생활문화를 조사했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수록한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바다 노마드'는 주 관장의 '신남방정책과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민족지 조사의 의미망'이라는 글을 시작으로 부톤, 와카토비, 타나 베루·비라의 바다 사람들에 대한 민족지 조사 결과물이 수록돼 있다. 부록에는 공동연구자인 인류학자 Dr. Dedi S. Adhuri(인도네시아 과학원 소속)의 ‘술라웨시 섬의 사회-생태학적 다양성’, ‘북술라웨시 비퉁(Bitung)의 해양문화’도 실려 있다.

주 관장은 “이번 조사는 신남방정책의 일환으로, 인류학 전공자들로 구성된 연구진들이 직접 현지조사를 하고, 보고서를 작성·배포함에 따라 아시아 문화 콘텐츠 확산 및 아시아 인식 개선에 이바지 하는데 큰 도움을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립해양박물관은 이번 민족지 조사를 출발점으로 하여 앞으로도 나라와 주제를 바꾸어가며 학술조사와 현지 유물 수집 그리고 이를 활용한 전시로 연구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