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PA, 조직개편 단행...현장밀착형 조직으로의 혁신 예고
FIPA, 조직개편 단행...현장밀착형 조직으로의 혁신 예고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0.01.08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 창원, 제주 등 지사 조직 3개소 및 어촌뉴딜사업단 신설
하부조직 재편을 통한 지역사업 대응 강화

[현대해양] 한국어촌어항공단(이사장 최명용, 이하 공단)은 수산혁신2030, 어촌뉴딜300 등 정부정책 및 지역사업의 신속한 대응의 일환으로 지난 1일자부터 ‘현장밀착형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공단은 2019년 상반기부터 조직개편 TF팀을 구성·운영하여 조직체계 개선안을 마련, 직원들의 의견 수렴과 관계 주무부처의 협의를 거쳐 지방근무·정주여건 마련 및 직제규정 개정안 등을 준비해왔다.

이러한 협의 과정을 통해 지난해 11월, 제9차 이사회를 개최해 직제규정 개정안을 의결, 사무기구를 정비하는 한편 하부조직의 정비와 역할·기능 정립을 위해 제규정 개정 및 인사발령을 실시했다.

주요 개편내용으로 기존 4본부·1단·1실, 18팀에서 4본부·2단·2실, 18팀, 3지사로 확대됐다.

‘경영기획본부’에는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가치를 실현하고, 대내외 성과평가와 안전관리 업무를 전담하기 위해 ‘사회가치안전팀’이 신설됐다. ‘어촌본부’는 해양레저·섬관광 등 해양관광 업무 확대를 위해 ‘어촌해양본부’로 재편됐다. ‘어항본부’는 국가어항관리 예산사업의 효율적인 집행과 사업간 시너지 제고를 위해 하부조직이 재현됐으며, '어장본부’는 갯벌 및 그 주변지역의 지속가능한 관리와 복원에 관한 법률(약칭 갯벌법) 제정에 따른 갯벌복원 등 업무영역 확대를 위해 ‘어장생태본부’로 재편됐다.‘미래성장사업단’은 양식산업의 첨단화, 정보화 업무의 융·복합화를 통한 성장사업으로의 육성을 위해 하부조직이 재편됐다.

특히, 어촌뉴딜 300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어촌뉴딜사업단’을 신설하고, 지역사업의 신속한 현장대응과 업무효율을 위해 ‘서남해지사(목포)’, ‘동남해지사(창원)’, ‘제주지사(제주)’ 등 3개 지사 조직을 신설했다.

최명용 이사장은 “지자체 및 어업인 수요에 대한 신속한 현장대응은 물론 국가예산사업의 효율적인 집행과 사업관리 업무의 시너지 제고를 위해 이번 조직개편을 단행하게 되었다”라며 “이를 시작으로 해양수산부의 수산혁신2030 계획, 어촌뉴딜 300사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공공기관으로서 책임 있는 역할과 기능 수행을 위해 ‘일하는 조직, 현장밀착형 조직’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