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해양생명자원 조사로 529종의 생물종 확보
올해 해양생명자원 조사로 529종의 생물종 확보
  • 김비도 기자
  • 승인 2019.12.27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 정보 망라한 '해양생명자원통합정보시스템' 개편

[현대해양]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올해 남해 동부(부산∼전남 여수) 해역의 해양생명자원 조사를 실시하여 해양 동·식물, 미세조류 등 총 529종의 해양생명자원 표본 1,570여 점을 확보했다.  해양수산부는 나고야 의정서 국내 발효(2017. 8.) 등으로 해양생명자원 확보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우리나라 전체 해역을 5개 해역으로 나누고 연차별로 해양생명자원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 조사에서 확보한 529종의 해양생물자원 중 27종(신규확보 기록종 14종, 미기록종 5종, 신종후보 8종)은 미확보 해양생물종이어서 주목된다.  특히, 신종후보 2종(Dunaliella속 1종, Rhodomonas 속 1종)은 추가 분석을 거쳐 논문 투고 등을 통해 신종으로 정식 등재할 계획이며, 바이오디젤, 건강보조식품, 화장품, 천연색소, 먹이생물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식물플랑크톤 신종 후보, Dunaliella sp.(전남 여수)
▲해양식물플랑크톤 신종 후보, Dunaliella sp.(전남 여수)

올해에는 해양생명자원통합정보시스템을 대폭 개선하여 사용자가 교과과정, 과목, 출판사 등의 검색어로 우리나라 초‧중‧고 교과서와 지도서에 수록된 3,546점의 해양생물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마련했다.

또한, 이 시스템에서 해양생물의 특성과 효능, 활용방법, 이를 활용한 대표음식 등 해양생명자원 관련 전통지식 정보 815건을 추가로 수집하여 총 1,869건의 전통지식을 제공한다.

김인경 해양수산부 해양수산생명자원과장은 “앞으로도 해양생명자원 조사를 통해 해양생명자원을 체계적으로 확보․관리해 나갈 것이며, 해양생명자원통합정보시스템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이용자 편의와 자원의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