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강국 그리스, 한국선급 IT 기술 도입 '호평'
해운강국 그리스, 한국선급 IT 기술 도입 '호평'
  • 김비도 기자
  • 승인 2019.12.16 2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상위 대학 국립아테네공과대학교와 MOU 체결
▲ 한국선급 박주성 유럽지역본부장(좌)과 국립아테네공과대학교의 Grigoropoulos 학장(우)이 양해각서에 서명하고 있다.
▲ 한국선급 박주성 유럽지역본부장(좌)과 국립아테네공과대학교의 Grigoropoulos 학장(우)이 양해각서에 서명하고 있다.

[현대해양] 한국선급(KR, 회장 이정기)은 지난 11일 그리스 아테네 소재 국립아테네공과대학교(NTUA)에서 선박구조해석 프로그램 등 한국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주 그리스 한국대사관(대사 임수석)과 한국선급이 협업하여 양국 간 해사분야의 협력과 기술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성사되었다. 그리스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선박을 확보한 국가로, 막강한 해운업계 자본력으로 지난해에는 LNG 운반선 발주 물량의 86%를 한국 조선소로 발주한 바 있다.

이 가운데 국립아테네공과대학교는 그리스에서 최상위 대학으로 조선공학 및 기관학부(School of Naval Architecture & Marine Engineering)를 통해 그리스 해사업계를 뒷받침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본 양해각서에는 KR의 선박구조해석 프로그램인「KR SeaTrust-HullScan」과 협약전산 프로그램인「KR-CON」을 아테네공과대학교 조선관련 학과 학생, 교수, 연구진들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KR SeaTrust-HullScan」은 2012년 1차 버전 출시 이래 국내 조선소, 연구소, 설계회사, 22개 이상의 대학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다. 「KR-CON」은 방대한 국제해사기구(IMO)의 협약 문서를 수록하고 있는 전자문서 프로그램으로, 모든 IMO 문서를 쉽게 열람할 수 있어 해사업계 종사자들 사이에서 이미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들은 KR이 독자 기술력으로 개발한 전산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Tanker Shipping & Trade Awards’에서 탱커 안전 대상을 수상하는 등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오고 있다.

박주성 KR 유럽지역본부장은 “이번 양해각서를 통해 아테네공과대학교의 교수진과 연구원, 학생들에게 평소 학업과 연구과정에서 한국선급 프로그램을 활용할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다”고 밝히며, “향후 이들이 해사업계에 진출했을 때 산업현장에서 보다 익숙한 한국선급의 프로그램을 채택할 가능성 커 우리 기술을 간접적으로 수출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KR은 현재 유럽과 아프리카 전역의 18개 지부를 관장하는 유럽지역본부를 그리스 아테네에 두고, 현지 해사업계에 다양한 선급 기술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