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선 불법조업·한일어업협상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중국어선 불법조업·한일어업협상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
  • 박종면 기자
  • 승인 2019.11.22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어선대책추진위 창립…정책토론회 열어
22일 ‘우리바다살리기 중국어선 대책위원회 창립총회와 정책토론회’가 열린다. 사진은 우리바다살리기 중국어선 대책위원회 발기인대회.
22일 ‘우리바다살리기 중국어선 대책위원회 창립총회와 정책토론회’가 열린다. 사진은 지난달 11일 열린 우리바다살리기 중국어선 대책위원회 발대식.

 

[현대해양] 중국어선 불법조업 근절, 한일어업협정 조속 타결 등 수산 현안 해결을 요구하는 어업인 목소리가 뜨겁다.

우리바다살리기 중국어선 대책추진위원회22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중국어선 불법조업 및 한일어업협상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주제로 한 정책토론회를 주관한다고 21일 밝혔다.

강석호·김성찬 의원이 공동주최하고 우리바다살리기 중국어선 대책 추진위원회(추진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에서는 중국어선 불법조업과 한일어업협정 장기표류 등 수산업의 위기 타파를 위한 어업인 성명서 발표를 시작으로 추진위원회 창립총회와 정책토론회가 진행된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위원들과 수협 중앙회장·조합장 및 어업인,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관계자 등 다양한 분야의 수산관계자들이 토론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토론회에 앞서 추진위원회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서 발표를 통해 중국어선 불법조업 근절 한일어업협정 조기 체결 행정처분 규칙 개정 중단 동해해역 특별해상재난지역 선포 등 당면한 수산현안과 어업인 생존권을 수호하기 위한 강력한 메시지를 정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어 진행될 정책토론회에서는 중국어선의 북한수역 입어와 불법조업에 대한 법적 대응 울릉도에서 본 중국어선 피해현황 및 대응방안 한일 신()어업질서 운용실태 및 전망 등을 주제로 발표 및 관련 토론을 진행한다. 현재 수산업이 처한 위기를 타파하기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행사를 공동주최하는 강석호·김성찬 의원은 토론회에서 논의되는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한일어업협정 미타결과 중국어선 불법조업 등 대내외적으로 위기에 직면한 수산업을 위한 실효적인 대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우리바다살리기 중국어선 대책추진위원회는 중국어선 불법조업 문제 등 수산현안 해결을 위해 출범한 어업인 단체로 총괄위원장에는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이 추대됐다. 수석위원장 및 추진위원장은 일선수협 조합장 및 어업인단체 대표 등 총 23명으로 구성됐으며, 고문단에는 강석호·김성찬 의원을 비롯한 국회의원 9명이 추대됐다.

한편, 추진위원회는 정책토론회에 앞서 국회 정론관에서 중국어선 불법조업 근절 등 현안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