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시화호에 세계 최대 수상태양광 구축한다
서부발전, 시화호에 세계 최대 수상태양광 구축한다
  • 최정훈 기자
  • 승인 2019.11.18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만5,000여 가구에 공급 가능한 생산량...수익원 시민 공유

[현대해양] 현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신재생에너지사업 중 하나인 태양광발전 시설이 세계 최대 규모로 우리 바다 위에 구축된다. 

서부발전은 경기 안산시 시화호 일원에 민간자본을 포함해 총 2,440억원을 투자하여 1.12㎢의 시화호 수면에 102.5㎿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한다고 15일 밝혔다. 시화호 수상태양광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3만5,000여 가구에 연간 25GWh의 전기를 공급할 수 있으며, 향후 20년간 3,400여명의 일자리가 창출된다.

또한, 디자인형 수상태양광 및 전망대 등을 설치, 수상태양광 발전소를 관광자원으로 개발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며 특히, 발전사업 수익을 약 1만여 명의 안산시민 조합원과 공유하는 ‘주민참여형 재생에너지 사업모델’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사업은 이르면 2021년 상반기 첫 삽을 뜨고, 2022년부터는 전력 생산에 들어갈 전망이다. 현재는 시화호 수상 태양광 발전시설 조성을 위한 타당성 연구 용역과 환경영향평가, 해역이용영향평가를 준비 중에 있다.

▲ 조감도
▲ 조감도

서부발전은 해상에서 대규모 공사가 진행되는 만큼 기존보다 강도 높은 안전사고 예방 대책을 내놓았다. △설계단계에서 풍하중과 빙압, 절연강도를 고려한 설계 안전율을 반영하고, △시공단계에서는 육지에서 블록으로 조립하여 수상으로 연결함으로써 수상 작업을 최소화하는 공법으로 안전한 건설공사를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운영단계에서 통합운영센터 및 종합방재센터에서 상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감시체제를 구축하며, △수질오염 문제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국가공인기관에서 수도용 자재 및 제품에 대한 중금속,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을 분석, 시험결과가 수질기준 및 위생기준에 적합한지 판단 이후 수도용출시험에 합격한 자재를 선정하여 시공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