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가자미류 유전자 판별기술 개발에 성공
국립수산과학원, 가자미류 유전자 판별기술 개발에 성공
  • 정상원 기자
  • 승인 2019.11.18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중 PCR법’ 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가자미류 11종 종판별 성공해

[현대해양]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최완현)은 생김새가 비슷하여 외형으로 구별하기 어려운 가자미류 주요 11종*을 쉽고 빠르게 구별할 수 있는 유전자 판별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가자미류 11종 : 기름가자미, 갈가자미, 줄가자미, 물가자미, 용가자미, 참가자미, 찰가자미, 강도다리, 돌가자미, 문치가자미, 각시가자미

▲ 국내 서식 및 유통되거나 수입량이 많은 가자미과 11종 : 기름가자미, 갈가자미, 줄가자미, 물가자미, 용가자미, 참가자미, 찰가자미, 강도다리, 돌가자미, 문치가자미, 각시가자미

수산물 수입이 증가하면서 생김새가 비슷한 값싼 어종이 고가의 다른 품종으로 둔갑하여 유통되는 등 수산물에 대한 정확한 종 구분이 중요시되고 있다.

국립수산과학원 생명공학과에서는 생김새가 비슷하여 육안으로는 구분이 어려운 가자미 류 11종을 대상으로 기존의 염기서열 분석법보다 신속·간편하며 정확한 종판별이 가능한 ‘다중-중합효소연쇄반응법’(multiplex PCR, 다중 PCR법)을 개발하였다.
이 ‘다중 PCR법’은 기존의 PCR법과는 달리 분석시간을 대폭 줄여 실험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게 하는 분석법이다. 따라서 경제성이 높은 다중 PCR법을 사용해 가자미류 11종의 어종별 염기서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유전자형이 다른 특정 염기서열을 찾아내어 유전자 마커를 개발, 가자미류 유사종 및 가공품 등에 대한 종 구분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 가자미류 11종의 종-특이적 유전자 마커 분석 결과

박중연 국립수산과학원 생명공학과장은 “이번에 확립된 가자미류 ‘다중 PCR 분석법’을 수산물 단속 유관기관이나 민간업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분석기술 교육과 기술이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향후 다른 어종으로도 확대 적용하여 수산물의 유통질서를 확립하고 국민 먹거리 안전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