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해양 도서·축제·전시
이달의 해양 도서·축제·전시
  • 현대해양 기자
  • 승인 2019.11.05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

 

Essential of Marine Biotechnology

김세권ㅣ스프링거

해양생명공학분야 세계적인 권위자인 김세권 한국해양대학교 석좌교수가 세계 최초로 해양생명공학 대학교재인 ‘Essential of Marine Biotechnology’를 최근 출간했다.

해양생명공학과는 세계 여러 대학에 설치되어 있지만 다학제적 특성 때문에 많은 집필자가 모여 체계적 내용을 도출해내기 어려워 대표적인 전공교재 없이 수업이 진행되어 온 것으로 전해졌다. 국제해양생명공학회 이사인 김세권 교수는 이러한 현실이 안타까워 혼자 힘으로 2년간 공을 들여 집필작업을 마무리했다.

 

 

내일도 통영섬

최정선ㅣ귀뜸ㅣ15,000원

통영의 섬은 570개로 셈법을 대면 꽤 중요한 면적을 차지한다. 한국에서 신안에 이어 두 번째로 섬이 많은 통영은 사람이 사는 유인도가 41개나 된다. 넓은 바다 위에 펼쳐진 크고 작은 수많은 섬은 저마다 사정이 있다.

통영은 해안선을 따라 360도가 빼어난 경치다. 어디를 봐도 눈이 호강한다. 육지와 동떨어진 섬엔 낯선 풍경이 펼쳐질 것만 같다. 망망대해 속 완전히 고립된 공간이 섬이다. 통영의 산재한 섬들은 한산도, 욕지도, 사량도를 위시해 산양읍, 광도면, 도산면, 용남면에 두루 걸쳐 있다.

 

 

 

 

해양사의 명장면

김문기 외 ㅣ 산지니 ㅣ 20,000원

바다를 기반으로 출발한 부경대학교와 해양도시 부산의 산지니출판사가 함께 내는 해역인문학 시민강좌 총서, 그 첫 번째 책. 부경대학교 사학과 여섯 명의 교수는 ‘해양’이라는 주제 아래 관련 분야 최전선에서 꾸준한 연구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 책에는 서양 근현대사에서 ‘해적’의 역할부터 조선 시대 ‘조선통신사’를 통한 문화교류 양상까지, 저자 각각의 시선으로 바라본 해양에 대한 다양한 역사와 해석이 담겨 있다.

 

 

 

 

세계문학깊이 읽기 12 노인과 바다

김지나 ㅣ 디지털유레카 ㅣ 4,000원

 

고전문학 작품들은 나와 타인과 세계에 대해 근원적인 물음을 던지고 개인이 그 안에서 겪는 고뇌와 깨달음을 담아내고 있다. 우리는 이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덩달아 매 순간의 삶 속에서 어떤 선택을 하는 게 좋을지 고민하고 어떤 가치를 갖고 살아야 할지 다양한 삶의 지표를 얻게 된다.

그러나 고전 문학 작품을 제대로 소화하기가 쉽지가 않다. 일면적인 이해로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이들 고전 문학을 비평의 텍스트로 삼은 글들은 지나치게 전문가적이고 현학적이어서 일반인의 접근을 방해하는 경우도 많다.

 

행사

2019부산국제수산엑스포

기간 : 2019.11.06 ~ 11.08

장소 : 벡스코 1전시장

주최 : 부산시

UFI(국제전시연합) 인증을 획득하고 11년 연속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유망전시회로 선정된 부산국제수산EXPO는 27개국 420여 업체 및 기관이 참가하여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국내 최대, 아시아 3대 수산 종합 전문 무역박람회다. 국내외 우수한 참가업체, 유관기관 및 구매력 높은 바이어가 대거 참여하고, 상호 정보교류, 판로개척 및 수출시장 확대를 위한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국내 비즈니스 상담회, 수산식품 소싱박람회, 빅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등 실질적인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장을 제공한다.

 

 

벌교꼬막&문학축제 2019

기간 : 2019.10.31 ~ 11.03

장소 : 전남 보성군 벌교읍 벌교천 1길

주최 : 벌교통합축제추진위원회

갯벌과 벌교 문화의 만남!

소설 태백산맥의 무대이자 근대음악이 탄생한 벌교에서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벌교의 대표적 특산품인 꼬막을 활용한 향토문화 축제이다.

벌교읍민회가 주최하는 이 행사는 꼬막까기, 뻘배타기, 갯벌채험, 꼬막시식 등 다양한 꼬막 행사 외에도 소설 태백산맥의 작가 ‘조정래’선생과 소설 속의 현장을 체험하며 함께할 수 있는 벌교만의 향토 짙은 축제이다.

 

이은 바다

기간 : 2019.09 ~ 11.16

장소 :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709 로얄빌딩 갤러리로얄

주최 : 이은 개인전

이번 전시는 끊임없이 왕복하는 파도에 밀려 부서지는 물보라 같이 바다 연작에서 파생된 빛과 말과 소리의 이야기들을 보다 유연하고 자유로운 방식으로 보여준다. 작가의 개별적인 기억과 사건에 대한 이야기는 각기 다른 리듬으로 겹쳐진 삶의 시간과 흩어진 의미를 연결하는 시각적, 촉각적 재구성의 단계를 지나, 미묘한 감정과 감각을 되새기는 불확실한 기호를 남기며 의미의 표면 아래로 사라진다.

 

 

부산 불꽃축제 2019

기간 : 2019.11.02~11.03

장소 : 부산 수영구 광안혀변로

주최 : 부산광역시

매년 가을밤 광안리해수욕장의 하늘과 바다를 화려하게 수놓는 부산불꽃축제는 부산시민들의 사랑과 관심 속에서 어느덧 15회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제는 부산시민만의 축제가 아닌 국내 타지역 및 해외 관광객들이 몰려와 함께하는 대한민국 대표 불꽃축제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매년 다양한 불꽃뿐만 아니라 화려한 레이저 쇼 등을 테마에 맞는 음악과 함께 선보이며, 특이한 모양의 불꽃뿐만 아니라 초대형 불꽃도 선보이는 축제로 유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